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함평국향대전과 함평나비대축제가 열리는 함평 가볼만한곳

함평국향대전과 함평나비대축제가 열리는 곳이 바로 함평이다. 함평 가볼만한곳은 다양하고 볼거리도 많은 곳이다. 함평은 전라남도의 시작점인 영광과 갯벌낙지로 유명한 무안 사이에 함평이 자리잡고 있다. 영광과 무안의 이름이 높아 많은 이들이 찾아오는 곳이지만 그동안 함평은 알려지지 않아 사람들이 적게 오는 곳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함께 깨끗한 환경을 보존하고 있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으며 함평국향대전, 함평나비대축제, 함평엑스포공원, 함평5일장, 게르마늄 해수찜 등을 즐길 수 있는 여행지로 변모하고 있다.

 

 

 

땅과 물이 좋고 공기가 맑은 함평천지에 자연이 주는 혜택을 잘 이용하는 방안이 함평나비대축제이다. 나비를 키워 소득을 높이고 친환경의 고장인 함평의 천지한우를 키워 풍부한 먹거리를 만들어 함평이 가지고 있는 너른 땅과 갯벌과 좋은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리는 고장을 만들었다는 확신을 심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면 함평 가볼만한곳은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돌머리해변

 

 

 

아늑한 바닷가를 따라 고운 은빛 모래가 돌머리해변을 아름답게 깔아놓은 해수욕장이다. 함평팔경의 하나인 낙조는 해 질 무렵 함평만을 붉게 물들이는 경관을 자랑한다.한겨울에도 해넘이를 보기 위해 많은 이들이 이곳으로 모이고 있다. 돌머리는 서해안과 맞닿은 육지의 끝이 바위로 되어 있다고 붙은 이름이다. 조수 간만의 차이가 심하여 인공 해수 풀장과 숲 곳곳에 초가 형태의 쉼터가 들어서 있어서 포근한 느낌을 받고 석화를 따는 계절은 11월 부터 3월말 까지라고 한다. 이곳의 굴은 신선도와 영양분이 풍부해서 이름이 높다.

 

 

 

☞돌머리해변-남도여행길잡이

☞돌머리해변-대한민국구석구석

 

#함평엑스포공원

 

 

 

대규모 생태 문화 관광지가 되어버린 함평엑스포공원에는 축제만 해도 봄에는 함평나비대축제, 가을에는 함평국향대전이 펼쳐지는 중요한 생태공원이 되었다. 화석전시관에는 나비와 곤충의 시대별 출현과 진화 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화석이 전시되어 있다. 나비&곤충표본관에는 국내외 450여 종의 9000여 마리의 나비와 곤충 표본이 전시되있다. 살아있는 나비를 직접보고 만져볼려고 하면 나비생태관에 가도록 한다. 한국토종민물고기 전시관에는 100여 종의 토종 민물고기가 있다. 황금박쥐 생태관에는 박쥐에대 해 알수 있고 허브원예치료관에는 친환경 공관으로 조성되어 있다.

 

☞함평엑스포공원

☞함평엑스포공원-대한민국대표꽃길

 

 

 

#함평 5일장

 

달력에서 2일과 5일 간격으로 7일이 함평의 5일만에 열리는 장이다. 5일장은 달력에서 끝자리가 같은 날에 이루어진다. 함평 5일장은 100여 년의 전통이 살아 있는 유서 깊은 장이다. 남도의 특산물이 함평장날 한자리에 모여들어서 주변의 여러고을에서 즐겨 찾던 장이다. 북적이는 장터에서 옛 사람들의 인심이 묻어나오고 함평 사람들의 활기찬 모습이 엿보인다. 이른 새벽에 장터 건너편의 우시장에는 많은 소들이 이색적인 광경을 만들고 있다.

 

☞함평-네이버캐스트

☞함평 5일장-함평문화관광

 

#함평국향대전

 

 

 

매년 10월 하순부터 함평엑스포공원에서 약 한 달간 함평국향대전이 열린다. 축제 기간에는 국화로 가득한 넓은 들판을 거닐며 국화 향기에 흠뻑 취하는 것은 물론 여러가지 볼거리들이 마련되어 있다. 실제 크기의 2분의 1정도로 축소한 남대문, 에펠 탑, 첨성대, 피라미드 등 다양한 국화 조형물이 곳곳에 들어서 있어서 보는 이들을 즐겁게 해준다. 행사장에는 친환경농산물이 전시 판매되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국화작품 전시, 전통민속놀이 체험, 늦가을 축제 분위기에 어울리는 문화예술공연 등 다양한 체험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된다.

 

☞대한민국국향대전

☞민속놀이-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함평나비대축제

 

매년 5월 초에 함평엑스포공원에서 함평나비대축제가 열린다. 10만여평의 넓은 유채 꽃밭과 24만평의 자운영 꽃밭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수만 마리의 나비가 어우러진 풍경이 새롭고 이색적이다. 축제기간에는 수만마리의 나비 날리기와 나비마라톤 대회, 민속 씨름 대회, 함평 천지 투우 대회 등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진다.

 

☞함평나비대축제

☞함평나비대축제-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