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새만금 바람길을 찾아 만경강과 제방실, 오솔길, 갯벌길을 따라가보자.

 

 

전북 김제시의 새만금 바람길은  김제와 만경의 넓고 넓은 들을 어어지는 길을 만들었다. 만경강의 제방길, 서해를 지키던 초병들이 다니던 오솔길, 갈애숲을 지나는 갯벌길, 봉수대로 오르던 산길 등을 이었다. 바람을 맞으며 걷는 길에서는 노을이 아름다운 절집도 만나고 옛날의 영광은 저 편에 갈무리한 작은 포구도 만난다. 봉홧불 오르던 봉수대를 내려가면 바다가 육지로 변한 현장이 눈앞에 나타난다. 10km를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진봉면사무소, 진봉방조제, 망해사, 심포항, 봉화산봉수대, 거전리, 심포항 등이 나타난다.

 

 

진봉면사무소는 김제시 진봉면 진봉1길 15-3 고사리 40-88에 자리하고 있다. 김제시는 1개읍으로 만경읍, 14개 면인 죽산면, 백산면, 용지면, 백구면, 부량면, 공덕면, 청하면, 성덕면, 진봉면, 금구면, 봉남면, 황산면, 금산면, 광활면 등이 있으며 4개의 행정동인 요촌동, 신풍동, 검산동, 교월동 등이 있다. 진봉면은 5개의 법정리인 정당리, 가실리, 상궐리, 고사리, 심포리와 40개 행정리, 73개 반으로 편성되어 있다.

 

 

진봉방조제, 방조제는 조수의 해를 막기 위해 만든 제방을 말한다. 방조제는 해면 간척지에서 바다로부터 농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쌓는데 간척 전공사비의 50~70%를 차지하며 간척지의 생명선이 된다. 축제선은 지반의 고저 및 양부, 조위, 풍향, 인접지의 배수 계통 등을 고려하여 단위 면적당의 제방 연장이 최소로 되도록 선정한다. 김제시에 있는 방조제 수는 화포방조제, 진봉방조제, 광활방조제, 대창방조제, 서포방조제 등 5개이며 방조제 대부분이 1920년대에 준공되었다. 진봉방조제는 김제시 진봉면 고사리 지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1924년에 준공되었다.

 

 

망해사는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 1004에 자리하고 있는 진봉산에 있는 절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 본사인 금산사의 말사이다. 경덕왕 13년 754년에 법사 통장이 창건하였다는 설과 의자왕 2년 642년 거사 부설이 창건하였다는 설이 있다. 조선시대의 억불정책으로 인하여 거의 폐허화되었던 것을 인조 2년 1624년에 조사 진묵이 중창하였다. 절이 서해의 섬들을 바라볼 수 있는 위치에 있고, 서해의 일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경승지이므로 망해사라 하였다고 한다. 대웅전을 비롯하여 칠성각, 요사체로 사용되는 청조헌, 낙서전 등이 있다.

 

 

심포항은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 만경강 하구에 있는 항구이다. 전라북도 내륙을 흘러내리는 만경강과 동진강이 서해 바다와 마주치는 진봉반도 끝 쪽으로 85m의 봉화산이 뾰족하게 나와 있다. 이곳의 동진강 하류에 있는 어항이 거전항이며, 만경강 하류에 위치한 어항이 심포항이다. 심포항은 수천만 평에 이르는 심포 갯벌의 배후 항구로 드넓은 갯벌에서 채취하는 조개 집산지이기도 하다. 그중에서도 심포백합은 지역 특산물로 인기가 높은 고급 조개이다.

 

봉화산봉수대는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에 있는 산인 봉화산에 자리하고 있는 봉수대이다. 서래를 바라보는 봉화산 정상에 봉화대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지금도 주춧돌과 자연석으로 쌓았던 담장의 흔적이 뚜렷하다. 봉수대의 상단좌대는 가로 6m, 세로 10m의 직사각형이며, 서북쪽과 동북쪽은 능선이 있고 좌우는 절벽이다. 정상의 넓이는 330㎡정도 된다. 봉수대는 고려시대에 설치된 것으로 추정되며 봉화산의 봉수대가 조선시대에 이르자 일반 백성에게 피해를 입힌다하여 계화도로 옮겼다는 설이 있다.

 

 

심포리는 전라북도 김제시 진봉면에 속하는 법정리이다. 심포리의 위치가 육지에서 바다 쪽으로 깊숙이 들어간 바닷가였기 때문에 예로부터 포구로 이용되었으므로 깊은개 또는 짚은개라 하였다. 심포는 깊은개의 한자 표기이다. 김제시 북서쪽 최북단 진봉반도 끝부분에 자리 잡아 좌우로 만경강과 동진강 하구를 바라보고 있는 곳이다. 만경강 하구에 있으면서 금강, 동진강과도 연결되어 있어 예부터 충청도와 전라도로 들어오는 외적을 쉽게 막을 수 있는 군사 전략상 중요한 요새지였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