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전남의 자연휴양림에는 제암산, 유치, 여수봉황산, 무등산편백, 백운산, 정남진 편백숲우드랜드 등이 있다.

 

 

제암산자연휴양림은 전라남도 보성군 웅치면 대산길 330, 대산리 산 113-1에 자리하고 있으며 1996년 2월 21일에 개장하였으며, 구역면적은 160만㎡, 1일 최대 수용인원은 3,000명, 최적 인원은 1,500명이다. 보성군청에서 관리한다. 모든 산을 압도하는 황제의 산이라는 뜻의 해발 807m 제암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철쭉 군락지이며 매년 5월 중순경 철쭉제 행사가 거행된다. 등산로를 따라 1~2시간이면 제암산에 오를 수 있으며 산 정상에는 제자 모양의 3층으로 된 임금바위가 있어 가뭄이 들었을 때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낸다.

 

 

많은 기암괴석과 수변계곡을 따라 조성된 산림휴양의 최적지로 초원과 참억새가 유명하며 가을의 참억새와 겨울의 눈꽃이 절경을 이룬다. 휴양림에는 숲속의 집과 야영장 및 야외교실, 등산로, 산책로, 체력단련시설, 청소년광장, 장디광장, 물놀이터, 어린이놀이터 등의 시설과 사슴사육장과 멧돼지사육장을 갖춘 조수사육장이 있다. 주변에 용추폭포와 인공해수풀장이 있는 율포해수욕장이 있어 해수욕 및 산림휴양을 겸할 수 있으며 주암댐, 순천 송광사, 낙안읍성 민속마을, 순천 고인돌 공원, 강산 서편제 유적, 보성다원 등의 관광지가 있다.

 

 

유치자연휴양림은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휴양림길 154, 신월리 산 2-1에 자리하고 있으며, 1996년 7월 8일 개장했으며, 구역면적은 100만㎡, 1일 최대 수용인원은 1,000명, 최적 인원은 500명이며 장흥군청에서 관리하고 있다. 기암괴석과 400여 종의 다양한 수목이 분포하는 천연림으로 골짜기로 굽이치는 깨끗한 계곡물에서 열목어 등의 민물고기가 자라고 있다. 산길 길섶에 칡덩굴과 야생화가 무성한 원시적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으며, 한여름에는 수많은 반딧불이를 볼 수 있다.

 

 

휴양림 오른쪽으로 능선에는 자리하고 있는 산길에 들어서면 여러 갈래로 산길이 갈라지며 산악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바로 아래 노천수영장이 있고, 휴양림에는 숲속의 집, 야영장, 삼림욕장, 산책로, 등산로, 잔디광장 등의 편의시설과 야외교실, 자연관찰원, 산약초시범포, 표고재배장 등 교육시설 및 어린이놀이터, 체력단련장, 물놀이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주변에 제암산과 사자산, 천관산 장천재, 수인산성, 부춘정, 수문해수욕장이 있고, 바다낚시의 명소인 회진과 동양3대 보림으로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산 보림사 등의 관광지가 있다.

 

 

여수봉황산자연휴양림은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대복길 160, 신복리 산 391에 자리하고 있으며, 2012년 5월에 개장하였으며, 여수시청 산림과에서 관리하고 있다. 휴양림은 아름다운 자연풍광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주변에 일출 명소로 널리 알려진 향일암과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인 금오도 비렁길이 근거리에 위치하여 남해안 농어촌에서 고품격 바다여행의 낭만도 함께 누려볼 수 있다. 휴양림 내 편백 숲 체험 산책과 남해안의 아름다운 자연풍광을 벗 삼아 심신의 휴식과 치유를 위한 건강증진의 장소로 으뜸이다. 휴양림의 주요시설로는 숲속의 집 12동, 야영장, 취사장, 주차장, 편백숲 산책로, 산림문화 휴양관 등이 자리하고 있다.

 

 

 

무등산편백자연휴양림은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안양산로 685, 안심리 산 168에 자리하고 있으며 광주와 화순에 가까운 무등산 동쪽기슭에 위치하며 20만평의 넓은 대자연속에서 인체에 유익한 피톤치드가 많이 분비되는 40년 생의 울창한 편백나무와 삼나무 숲 사이의 산책로가 인상적이다. 인공림과 천연림인 소나무와 참나무 숲이 사계절 푸르름 속에서 통나무집, 썰매장, 물놀이터 등 가족모임과 학교, 회사, 교회 등 각종 단체의 연수, 세미나, 수련회를 위한 다양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편백나무와 측백나무는 겨울에도 푸르고 삼림욕효과가 있다.

 

 

무등산편백자연휴양림에는 편의 시설로는 산림욕장, 산책로, 출렁다리, 정자, 전망대, 휴게소식당, 매점, 계곡평산, 야외탁자, 피크닉장 등이 있으며, 숙박시설에는 편백나무휴양관 ,숲속의 집, 산막 등이 있고, 체육시설에는 배구장, 농구장, 족구장, 씨름장, 체력단련장 등이 있고 놀이시설에는 물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야외 무대 폭포 등이 있다. 우리 후손에 물려줄 맑고 깨끗한 자연한경에서 피톤치드 가득한 숲의 삼림욕을 통해 심신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도모하고 각종 편의시설과 쾌적한 숙소에서 즐거운 여가 생활로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전라남도 광양시 옥룡면 백계로 337, 추산리에 자리하고 있다. 1998년에 개장하였으며 백두대간의 완성봉인 해발 1,218m 백운산 기슭에 있으며 아름드리 소나문와 삼나무, 편백나무가 무성하며, 천연림과 인공림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백운산은 10여 km에 달하는 4개의 능선이 남과 동으로 흘러내리면서 성불, 동곡, 어치 ,금천 등의 4곳의 깊은 계곡을 형성하고 있어 아름다운 풍광을 만들고 있는 곳이다. 온대부터 한대까지의 900여 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른봄에는 신비의 약수인 백운산 고로쇠가 그 이름을 알리고 있다.

 

 

백운산자연휴양림에는 산책로, 야외교실, 물놀이터, 다목적광장, 숲속의 집, 야영장을 비롯하여 대운동장, 족구장, 체력단련장 등 체육시설이 있으며, 백운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도 있다. 주변에 동백림이 장관을 이루고 있는 옥룡사지, 운암사와 광양제철소,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지리산국립공원, 한려해상국립공원 등의 관광지가 있다.

 

 

정남진 편백숲우드랜드는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 우드랜드길 180, 우산리 산 20-1에 자리하고 있으며, 서울 광화문에서 정남 쪽에 위치하고 있어 정남진이란 이름을 얻었으며 산과 바다와 강이 있는 아름다운 생태 고을이다. 초록의 상쾌한 바람과 아름드리 40년생 편백나무가 빼곡히 들어선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는 장흥읍 시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억불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다. 목재문화체험관, 전통한옥 등 아름다운 펜션 단지 생태건축체험장과 전남목공예센터 드리고 치유의 숲과 찜질방인 편백소금집 등을 갖추고 있다.

 

정남진 편백숲우드랜드의 우드랜드에는 편백숲 우드랜드, 식당, 탐방로, 기타시설에는 말레길, 자생식물원, 음이온폭포, 시설배치도 등이 있다. 치유의 숲에는 산림치유프로그램, 유아숲체험 프로그램, 숲해설 프로그램, 사색의 숲 등이 있으며, 편백소금찜질방에는 편백소금찜질방, 편백톱밥효소찜질 등이 있다. 목재산업지원센터에는 창업보육실, 세미나실, 갤러리 카페, 목공예 교육, 목제품 판매 등이 있다. 목공예센터에는 전시판매장, 공예공방 등이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