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용화산 자연휴양림은 산림청이 선정한 100대 명산에 자리하고 있다.

 

 

용화산 자연휴양림은 산림청이 선정한 100대 명산인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사여골길 294의 용화산에 위치하고 있다. 객실 24개와 야영장 30개가 있다. 춘천시 사북면 고성리와 화천군 간동면 및 하남면의 경계 지역으로 북쪽은 파라호, 서쪽은 춘천호, 남쪽의 소양호와 의암호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878m의 용화산을 중심으로 오봉산, 대룡산, 금병산, 북배산, 화악산 등이 있고 춘천, 화천 간 최단 거리 도로인 407번 지방도와 연접하고 있어 접근송이 용이하고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으로 등산객이 사계절 많이 찾는 곳이다.

 

 

용화산의 주봉인 만장봉을 중심으로 세남바위, 층계바위, 득남바위, 촛대바위 등의 기암괴석과 산 아래 보이는 호수의 풍광과 함께 산행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코스의 등산로가 있다. 소나무, 참나무류, 박달나무, 낙엽송, 산벗나무 등과 금낭화, 매발톱, 노루귀, 쑥부쟁이, 구절초, 조릿대, 은방울꽃, 둥글레 등의 야생 초화류 등이 처녀림과 조화를 이뤄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멧돼지, 토끼, 다람쥐 노루 등의 야생동물과 참개구리, 산개구리 등의 양서류, 까마귀, 까치, 산비둘기, 매 등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용화산 자연휴양림은 야영과 숙박을 겸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갖우고 있으며, 사여령과 배후령 능선의 완만한 경사면 숲 속에 산림문화휴양관 2동 8실과 산림복지수련관 1동 5실 등 3개 동이 있고 관리사무소 왼편으로 9갱으 ㅣ야영장과 야영데크, 11개의 오토캠프 등 20개의 캠핑장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암반으로 이어진 계곡에는 다양한 동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어 자연학습장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용화산자연휴양림은 등산, 캠핑 전문휴양림으로 체험형 산림레포츠 휴양림으로 1박2일 캠핑프로그램인 '에코힐링캠핑'은 가족단위이용객, 청소년 단체들이 참여하여 캠핑 및 다양한 산림레포츠 프로그램을 1박2일동안 즐길 수 있다. 대표 프로그램인 수포츠클라이밍과 숲! 다이빙은 짜릿한 도전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며 12m에서 하늘을 가르는 멋진 다이빙 체험으로 아찔하고 신나는 추억을 만들 수 있다. 계곡트랙킹은 휴양림의 수려하고 깊은 청정한 계곡을 대탐험하며 시원한 청량함을 선사하고 있다.

 

 

오리엔티어링인 숲속런닝맨은 숲속 그대로가 경기장이자 보물찾기장으로 휴양림의 명품 산책로를 지도와 나침반을 들고 미션을 수행하며 돌아오는 게임이다. 노르딕워킹체험은 건강하고 즐거운 걷기로 쉽고 편하며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목공예인 우드버닝 체험은 나무에 인두로 자연물을 그려서 찻잔받침을 완성하며, 아이들과 어른들의 집중력 향상에 좋고 기념품으로 선물하기도 좋다. 겨울철 이색프로그램으로 25m의 빙벽등반체험을 즐길 수 있다. 

 

자연휴양림이 소재한 춘천시의 지역 축제로는 춘천마임축제, 국제연극제, 춘천인형극제, 막국수 축제, 춘천애니타운페스니벌, 조선일보 마라톤대회, 소양강 문화제, 춘천국제태권도대회, 빙상 경기대회 등이 있다. 인근에는 화천군의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 비목 문화제, 물의나라 화천 쪽배 축제, 화악산 찰토마토 축제, 용화축전 등이 춘하추동으로 열리고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