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치질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건강 챙기세요

치질에 좋은 음식을 제대로 알고 섭취하면 치칠로 고통받는 일을 피할 수 있다.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는 식물성 섬유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양을 많게 하거나 부드럽게 해준다. 이를 통해 변비를 예방하는 동시에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이나 항문에 무리한 힘을 주면 생기게 되는 치핵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이처럼 치질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로는 배추나 무우와 같은 야채류나 바나나, 사과, 딸기 등의 과일류, 감자나 고구마 등의 구근류, 그리고 현미나 보리같은 정제가 덜된 곡류, 다시마 같은 해조류가 좋은데 이들 음식 모두 식물성 섬유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치질 예방에 좋다.


 

또한 홍삼이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데 홍삼은 치질의 주요 원인이 되는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홍삼을 복용함으로써 소화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배변활동이 활발해져 치질을 예방하는 것이다. 홍삼 제품을 선택할 경우에는 홍삼을 물에 달여 추출하는 홍삼 엑기스 보다는 홍삼을 통째로 갈아서 만든 제품이 좋다고 한다. 홍삼 엑기스의 경우 추줄 과정에서 홍삼 성분이 절반 정도 버려지지만 홍삼을 통째로 섭취할 경우 다양한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반대로 치질에 피해야될 음식이 있다. 특히 육류나 잘 정제된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데 잘 정제된 가공식품의 경우 섬유소가 부족하며 가공되는 과정에서 감미료나 방부제가 첨가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치질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단순히 육류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양의 육류를 섭취할 경우 항문건강은 물론 대장에도 좋지 않다. 따라서 육류를 섭취할 때는 반드시 야채와 같이 먹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치질 예방은 물론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대변과 함께 배출시킬 수도 있다.

 


설사와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도 있는데 감, 곶감 등이 변비를 유발한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있을 것이다. 감 뿐만 아니라 겨자나 고추, 후추 등 진한 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이나 매운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변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항문을 자극하여 울혈이나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와 같은 치질은 우리나라 사람의 절반 정도가 한번쯤은 겪어봤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질환의 특성상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럴 경우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치질은 주로 40대 이상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연령을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질환을 앓고 있다. 치질은 변비를 통해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변기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고치는 동시에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 등을 통해 대장운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다. 치질이 의심된다면 눈치보지 말고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기 바란다. 자칫 큰 질환으로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전에 치질에 좋은 음식을 잘 알고 습관적으로 섭취한다면 치질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