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정읍구절초축제, 정읍 가볼만한곳 숲속 구절초와 함께하는 슬로투어

 

정읍구절초축제와 정읍 가볼만한곳을 살펴보자. 정읍구절초축제가 열리는 옥정호는 사진작가들이 선정한 최고의 출사명소 중 하나이다. 정읍구절초축제는 매월 10월이면 옥정호 구절초 테마공원에서 개최된다. 정읍구절초축제는 작년인 2015년 10회 행사를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9일간의 축제기간동안 유료입장객은 약 42만명이었으며 추석명절에 9만명이 다녀갔으며 연간 방문객 60여만명이 축제장을 찾았다. 이를 통해 약 60억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읍의 새로운 경제 성장동력으로 떠오른 구절초이다.

 

#정읍구절초축제

 

 

정읍시는 구절초를 지역의 대표 관광상품으로 개발시켜 나갈 계획이다. 정읍시 산내면을 구절초향토자원진흥특구로 지정했으며 관련 특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구 내 자원인 구절초 테마공원과 정읍구절초축제를 더욱 성장시킴으로써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주민 소득증대로까지 이어지게 할 계획이다. 정읍시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약 90억원을 투입해 구절초의 생산기반을 강화하고 관광활성화 사업을 개발해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구절초향토자원진흥특구-정읍신문

정읍구절초축제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정읍구절초축제와 함께 정읍 가볼만한곳이 다양하게 있다. 먼저 살펴볼 정읍 가볼만한곳은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이다. 고부농민봉기를 시발점으로 1894년에 일어난 동학농민혁명은 반부패, 반봉건, 반외세의 기치 아래 봉기한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민중 항쟁이다. 동학농민혁명은 결국 보수 양반 계층과 이들이 끌어들인 외세 때문에 실패했지만 이후 항일 의병 항쟁과 3.1운동 등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를 기리기 위해 황토현 전적지에 있다. 전통 초가형 전시관에 들어서면 30여 만명의 농민혁명군을 기려 만든 조형물이 인상적이다.

 

☞동학농민혁명기념관-대한민국구석구석

☞동학농민혁명-한국근현대사사전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다음은 정읍구절초축제가 열리는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이다. 축제기간 뿐만 아니라 다른 때에도 볼거리가 많은 정읍 가볼만한곳이다. 호남평야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섬진강댐을 조서하면서 생긴 거대한 인공 호수이다. 매년 가을이면 옥정호 상류 지점을 감싸고 있는 아담한 자락에 구절초테마공원이 들어서 있다. 정읍시 산내면 매죽리 망경대 일대 야산에 위치하고 있다. 울창한 소나무 숲 틈새를 하얗게 메운 구절초가 독특한 멋을 자아낸다.구절초의 하얀 빛과 맑은 햇살, 옥정호의 물안개 등이 한데 어우러지면 산책로를 거닐면서 향기를 만끽하여야 하겠다. 꽃이 만개하는 가을이면 더욱 좋고 축제도 열린다.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구절초-한국민족문화대백과

 

#정읍사공원

 

 

마지막으로 살펴볼 정읍 가볼만한곳은 정읍사공원이다. 이곳은 현존하는 백제 가요이자 한글로 기록되어 전하는 가요 중 가장 오래된 정읍사를 테마로 조성한 공원이다. 행상  나간 남편이 돌아오지 않자 마을 앞산에 올라 남편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염원하는 내용이다. 공원안에는 남편을 기다리는 망부상이 있고 정읍사를 개작해 정읍사 노래비가 있고 정읍사예술회관, 정읍사국악원, 시립도서괒, 야외 공연장 등이 있다. 가을에는 부부 사랑의 의미를 되새기는 정읍사 부부사랑축제가 열려 다양한 행사를 펼친다.

 

☞정읍사공원-두산백과

정읍사-국어국문학자료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