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푸쉬업, 스쿼트 등 근육을 강화하는 저항운동이 지방을 태운다.



 

푸쉬업, 스쿼트 등 근육을 강화하는 저항운동이 지방을 태우는데 상당부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저항운동으로 자극 받은 근육세포가 지방세포 대사를 조절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저항운동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무산소 운동이다. 맨몸으로도 할 수 있지만 보통 기계나 기구를 이용해 원하는 신체 부위의 근력을 키운다.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이면 에너지 소비 비율이 향상되며 체력 향상, 근육 손실억제, 골밀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로 알려져 있다.

 

근육세포는 기계적 하중에 반응하여 지방세포에게 지방연소 모드를 시작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입자를 방출한다. 이 입자는 세포밖소포체라고 불린다. 세포밖소포체는 세포 간 소통 역할을 하면서 지방 연소가 진행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근육을 강화하는 저항운동이 세포밖소포체를 자극하면서 지방을 태우는 작용을 활성화하고 전신의 신진 대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저항운동으로는 기계를 이용한 운동, 덤벨, 바벨, 밴드 등 기구를 이용하는 운동이 대표적이며 ,푸쉬업, 크런치, 스쿼트 등 맨몸으로도 가능하다. 저항운동으로 인해 골격근이 세포밖소포체를 이용해 어떻게 다른 조직과 소통하는지 보여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이 어떻게 지방조직에서 대사적응을 시자가는지 보여주고 있으며 저항운동으로 유발된 세포밖소포체가 지방대사를 개선하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