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고구마, 호박, 당근을 먹도록 하자.

 

몸에 좋은 음식은 자연 그대로인 음식이 최고의 식품이다. 공장을 거친 보충제 형태보다는 자연에서 기른 천연 식품이 안전하고 건강효과도 뛰어나다. 고구마, 호박, 당근 등은 식사대용으로 좋고 간식으로 제격이다. 이들 움식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으까 서로 어울리는 공통의 성분이 있을까. 고구마, 호박 ,당근의 조합이 어떤 건강효과를 내는지 알아보자. 

 

고구마, 당근, 늙은 호박, 단호박, 망고, 시금치, 살구 등 녹황색 체소와 과일에는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화화지연, 폐 기능 증진, 항암효과가 있다. 식품의 주황색 색소인 베타카로틴은 몸속에 들어가 비타민 A로 변해 눈을 보호하고 시력 증신,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베타카로틴은 기본적으로 강력한 항산화제다. 몸속에서 발암물질이 움트는 것을 억제해 세포 및 DNA의 손상 예방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제는 노화를 늦추고 폐기능을 올리는데 효능이 있다.

 

실내 미세먼지가 많은 곳에서 환기에 소홀한 채 오래 지내면 폐암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 비흡연 폐암이다. 여성 폐암의 위험요인은 대기오염, 간접흡연, 유전 등 다양하지만 요리 연기를 지목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다. 여성의 폐암은 췌장암보다 사망률이 높아 암 사망률 1위이다. 담배를 피우지 않으니 방심하다가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미세먼지 ,요리 연기, 매연에 시달린 분들은 고구마, 호박, 당근 등 베타카로틴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나이가 들면 눈이 침침해지고 시력이 떨어진다.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 시력 감퇴가 더 빨라질 수 있다. 실명위험이 있는 황반변성, 백내장 위험이 증가한다. 자외선을 피하고 눈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는 등 신경을 써야 한다. 호박이나 당그에는 눈 건강과 직결된 비타민 A,  루테인 성분이 많아 시각의 퇴화속도를 늦추는데 좋다. 눈 보호를 위해 외출 시 선글라스나 챙 모자를 사용해 과도한 햇빛을 피하도록 하자. 

 

베타카로틴은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변하면서 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입속, 기도, 위, 장의 점막 보호에 도움이 된다. 나이가 들면 소화액 분비가 즐어들고 소화기관의 점막이 부실해져 음식물의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첨액 분비 기능이 떨어져 박테리아의 침입을 쉽게 받을 위험도 있다. 고구마, 호박, 당근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몸의 산화를 방지해 염증을 막고 노화를 늦추는 작용을 한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건강한 사람의 폐 건강에 좋지만 오랫동안 담배를 피워온 흡연자들은 조심해야 한다. 오히려 폐암 발생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흡연자는 폐암 예방 목적으로 베타카로틴을 필요 이상 과다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보충제 형태의 베타카로틴 섭취를 생각한다면 의사와 꼭 상의해야 안전하다. 폐암 예방에는 담배를 끊는 것이 제일의 예방법이다. 지금이라도 담배를 태우고 있다면 모두 가위로 잘라 버리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