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약시의 원인과 치료

 

시력은 출생 직후부터 시작하여 만 6세가 되어야 완성되는데 이 기간 동안에 시력 전도 경로가 차단되면 망막 및 시신경에 시각적 자극을 주지 못하게 되어 시력 발달이 도중에 중단되어 정상시력이 나오지 않게 되는데 약시라고 한다. 청소년의 약 2%가 약시 때문에 정상시력을 찾지못하고 있다. 약시는 안경이나 콘텍트렌즈로 교정되지 않으므로 약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5세 이전에 그 원인을 찾아 시력을 교정해야 한다. 

 

사시란 오른쪽, 왼쪽 눈의 시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 속칭 사팔뜨기라고 불린다. 사시의 분류는 크게 마비성 사시와 비마비성 사시로 나뉘어지며 비마비성 사시는 안구의 편위된 방향에 따라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로 나눌 수 있다. 사시의 치료는 양안 시력을 증진시키고 입체시를 얻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외관상 모양을 좋게 하기위해서 생후 6개월 즘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눈을 보호하기 위한 식사법으로는 과식, 편식을 금하고 양질의 음식을 조금씩 먹는 것이 좋다. 미네랄, 비타민 A, B, C, D, 칼슘을 섭취하도록 한다. 산성식품을 피하고 알칼리성 식품을 취하도록 한다. 산성식품에는 사탕류, 빵, 과자, 쌀밥, 생선, 육류, 술, 땅콩, 달걀 노른자 등이 있고 알칼리성 식품에는 시금치 ,당근, 다시마, 미역, 김, 상추, 포도, 밀감, 딸기 ,계란흰자위, 감자 ,고구마 ,무, 배추, 콩, 호박 등이 있다. 

 

식사는 점심이 중심이 되고 규칙적으로 할 것, 고기는 뼈, 내장, 껍질 등을 먹고, 야채는 잎, 줄기, 뿌리 등 전체를 먹도록 한다. 태양에 말린 건조식품은 미네랄, 비타민이 잘 보존되어 눈에 좋다. 봄철이 되어 급격한 기온변화, 건조한 날씨, 황사나 먼지 등으로 봄철이 안구의 건조 또는 불편함을 자주 느낄 수 있다. 이런 증상을 느끼는 경우 인공눈물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가능한 점안제의 제제별 특성, 올바른 사용법, 사용상 주의사항에 대한 정보를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