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폭염을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수시로 물을 마시도록 한다. 냉찜질은 체온을 빠르게 낮추고 시원하게 해주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젖은 천을 얼려 목과 이마에 냉찜질을 해서 낮 동안의 더위를 식히니다 .밤에 잠자다 땀을 흘린 채 깨어 체온을 낮출 필요가 있는 경우에 대비해 침대 옆 탁자 위에 냉찜질 용 천을 준비해 놓는 것이 좋다. 낮 동안 시트를 봉지에 담아 냉동실에 둔 뒤 밤에 사용하면 무더운 밤에 편안하게 잠잘 수 있다. 이불 보다는 열 유지가 잘 안되는 얇은 면 시트가 더 좋다. 베개 덮개를 넣어도 좋다.

 

찬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면 체온을 낮출 수 있다. 아주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 체온을 더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은 갑자기 차가워지는 신체 부위 중 하나다. 발을 식히는 데 집중하면 체온을 낮추고 시원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차갑고 젖은 수건으로 잠시 발을 감싸주거나 찬물에 양말을 담가뒀다가 꽉 짜서 신는 것도 한 방법이다. 양말을 냉동실에 10분 동안 넣어둘 수도 있다.

 

외출해야 할 경우 모자로 얼굴에 비치는 햇빛을 가리면 시원해진다. 챙이 넓은 스타일을 택하고 열을 흡수하는 검은색을 피한다. 햇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낮에는 커튼과 블라인드를 내리고 집의 그늘진 쪽에 있는 창문을 연다. 해가 지고 온도가 떨어지면 다시 창문을 열어 약간 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면 더위를 쫓을 수 있다. 따뜻한 차를 마시면 더위가 가신다. 뜨거운 음료를 마실 때 추가로 생성되는 땀이 증발여 차를 마시는 것이 신체 내부에 저장된 열의 양을 낮출 수 있다. 

 

민트는 뇌를 속여 입이 차갑다고 믿게 만든다. 민트 차를 마시거나 얼음물이나 탄산수 한 병에 민트 잎을 넣고 신선한 레몬 조각까지 추가해 마시면 편안히 앉아 즐길 수 있다. 이뇨 효과가 있는 맥주와 커피는 체액을 고갈시킨다. 더위를 식히려면 땀을 흘려야 하므로 폭염이 지나갈 때까지 커피와 술 대신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더 덥게 느껴진다. 매운 카레나 따뜻한 불고기 등의 저녁 식사를 피하고 차가운 샐러드와 파스타 요리 등이 좋다. 실외 요리도 좋다.

 

멜론, 베리, 오이, 신선한 완두콩 등 수분이 많은 과일과 채소는 수분을 공급하고 뭄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된다. 요구르트와 셔벗 재료를 급속 냉동시켜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탁상용 선풍기는 수면 촉진 기능이 있다. 선풍기를 바같 창 쪽으로 향하게 하여 뜨거은 공기를 내보낸다. 물에 젖은 시트 몇 장을 집 주변 또는 창문 앞에 걸쳐놓으면 냉각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운 날씨에 운동을 하면 신체에 스트레스를 주고 열사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미세한 안개 만들기, 스프레이로 얼굴과 팔다리에 미세한 물안개를 뿌리면 몸의 수분을 증발시키고 냉각시켜 땀을 흘리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부채를 사용하자. 가볍고 헐렁한 천연섬유 옷 착용, 여름 이불로 바꾸기, 린넨 대나무 면으로 된 침구를 선택한다. 땀을 발산하는 원단의 운동복을 착용한다. 가정용 에어컨 AC유닛에 투자하자. 얼음과 선풍기를 이용한 에어컨을 만들어보자. 작종 전기 제품을 끈다. 혼자 떨어져 지내자. 아래층으로 이동하자. 

 

근처의 카페에 들러 온도가 떨어지 때까지 에어컨을 최대한 활용하다. 겨울철 보온 물통을 냉동실에 꽂아 다용도 아이스 팩으 만든다. 이를 이용한다. 야외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면 텐트를 치고 대자연 속에서 잠을 자면서 체온을 몇 단계 낮춘다. 캠핑의 가장 좋은 점은 삶을 안락하게 하는 것들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

 

'건강 > 건강관리 필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래끼의 원인  (0) 2021.07.26
@눈곱은 무엇일까  (0) 2021.07.25
@녹내장의 원인  (0) 2021.07.24
@노안의 원인  (0) 2021.07.23
@혈당을 내리고 혈관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길러보자.  (0) 2021.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