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혈관 건강과 살빼기에 도움이 되는 7월달의 제철 음식을 알아보자.



 

여름인 7월의 제철 음식 중에 몸속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들이 많이 있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에 이어 각종 혈관질환인 심장병, 뇌졸중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거나 늦춰주는 음식을 알아보자. 걷기 등 운동과 함께 이러한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면서 건강에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습관화 하자. 요즈음 생산되는 7월달의 제절 식품중 혈관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찾아보자.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필수 지방산은 몸속에서 합성되지 않아 꼭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옥수수 수염 추출물에 들어 있는 메이신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합성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여 혈관질환 개선과 예방에 효과가 있다.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을 하고 부기를 빼주어 차로 많이 이요되고 있다. 콩, 달걀, 우유, 고기 등과 함께 먹으면 영양 면에 보완이 된다.

 

보리에는 베타글루칸이 최대 8% 함유되어 있다. 베타글루칸은 몸속에서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음식을 먹은 뒤 오를 수 있는 혈당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작용을 한다. 베타글루칸은 일반적으로 메성보리보다 찰성보리에 더 풍부하다. 보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과 프로델피니딘과 같은 폴리페놀류도 들어 있어 몸속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내리는데 기여한다. 셀레늄은 세포 노화 및 손상을 방지하고 음식물의 통과시간을 지연시켜 공복감을 늦추어 준다.

 

복숭아는 소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 및 개선에 좋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복숭아의 천연 알칼리 성분은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를 낸다. 신맛이 나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등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몸속 니코틴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복숭아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늦추고 혈압을 내니는 데 효고가 있다. 피부의 탄력과 피부 미백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