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코엑스(스타필드)는 아시아 최대의 지하쇼핑공간이다.



 

스타필드 코엑스몰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아시아 최대의 지하쇼핑공간으로 멀티플레스 영화관인 메가박스와 테마형 수족관을 포함, 쇼핑에서 외식, 엔터테인먼트에서 문화체험까지 고루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스타필드 코엑스몰이 위치하고 있는 한국종합무역센터는 총 점포수가 약 1150여개에 달한다. 이중 코엑스몰이라고 할 수 있는 매장은 약 460여개이다. 주요 점포로는 메가박스, 코엑스 아쿠아리움, 영풍문고, 자라, 유니클로, 스타벅스, 노브랜드 등이 있다. 

 

스타필드 코엑스몰은 2000년 5월 3일에 전면 개장하였으며 한국무역협회는 5월 3일 11시에 개관식을 가진 뒤 일반에 개방하였다. 뒤이어 코엑스몰 메가박스 시네플렉스가 당시 동양 최대의 규모인 4천 336석 규모로 2000년 5월 13일 개장하였다. 2013년부터 전면적으로 리모델링을 하였으며 2016년 12월 부터 신세계 그룹이 10년간 운영권을 따내어 스타필드 코엑스몰로 변경되었다. 

 

별마당 도서관은 코엑스몰 센트럴플라자에 2개 층으로 들어선 무료도서관이다. 휴식과 만남, 그리고 책을 주제로 소통하는 문화 감성 공간으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말그대로 독서를 하거나 누구를 기다리는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멈춤, 비움, 채움, 기쁨을 강조한 별마당 도서관은 약 850평의 복층 구조로 되어 있다. 약 7만여권의 장서를 갖추고 있으며 1층에는 문학/인문학, 지하 1층에는 취미/실용 관련 서적이 있고 외국 원서, 유명인의 서재, 아이패드로 볼 수 있다.

 

코엑스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한국종합무역센터 내에 있는 종합전시관으로 국제적인 전시회, 국제회의 개최를 통한 국제교류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교통과 통신, 첨단 비즈니스 인프라를 두루 갖춘 글로벌 비즈니스의 메카이자 아시아 최고의 전시, 문화, 관광의 명소로서 국제 무역과 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할 목적으로 1979년 3월에 개관한 한국 최대의 종합전시관이다. 연면적 13만여평 규모로 지상 4층, 지하 4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시설은 전시장과 컨벤센센터 회의실로 구분되며 전시실은 다시 태평양홀, 대서양홀, 인도양홀, 컨벤션홀로 세분된다. 태평양홀은 전시장 1층에 있으며 종합전시회, 전문전시회, 대규모 집회, 각종 이벤트 등이 열리며 520개의 부스가 있다. 대서양홀은 전시장 3층에 있으며 55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인도양홀은 컨벤션센터 1층에 잇으며 360개의 전시부스를 갖추고 있다. 컨벤션홀은 컨벤션센터 3층에 있으며 올림피아홀, 콘퍼런스센터와 그랜드 콘퍼런스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