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시력 이상의 종류와 엑시머레이저 수술

 

시력 이상의 종류에 근시는 정상적인 눈에 비해 눈의 앞뒤 길이가 길어서 생긴다. 따라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광선이 망막 앞에서 초점을 맺어 먼 곳의 물체가 잘 안보이게 된다. 이런 경우 눈앞에 오목렌즈를 끼우면 망막 위에 초점이 맺혀 잘 보이게 된다.

 

 

원시는 이와 반대의 경우를 말한다. 난시는 각막의 만곡 혹은 수정체의 구멍이 바르지 못하여 밖에서 들어오는 광선이 한 점에 모이지 않기 때문에 물체가 바로 보이지 않는 상태다.

 

 

다른 레이저광선은 주로 열로 태우는 것을 인체에 사용하지만 이 엑시머레이저는 각막의 분자결합만을 선택적으로 분쇄함으로써 각막의 변형없이 계획 된 양 만큼의 각막편을 정확히 절제, 표면을 매끄럽게 갈아내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 엑시머레이저로 근시 및 난시를 교정한다. 근시는 각막의 중앙 부분을 원형으로 연마하고 난시는 각막의 중앙부분을 타원형으로 연마하여 정상시력을 얻게 한다. 중등도 근시는 3~6디옵터, 고도 근시는 7디옵터 이상, 심한 고도 근시는 10디옵터 이상이다.

 

 

근시, 난시교정술은 20세부터 가능하며 중등도 근시는 수술 후 2~3주 후면 거의 정상시력을 회복하고 고도 근시인 경우는 안경 없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나 심한 고도근시는 수술 후 안경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통증이 전혀 없으며 국소마취여서 전시적인 부작용이 없다.

 

컴퓨터가 환자의 정보를 가지고 자동적으로 20~30초간 레이저광을 방출하여 각막이 연마되므로 수술시간은 15~20분이다. 양쪽을 동시에 할 수 있으나 3~5일간 양쪽 눈을 가려야 하므로 한 쪽 눈을 수술하고 대개 2~3주 후 또 한다.

 

 

수술 후 합병증으로 각막에 혼탁이 있을 수 있다. 시력에는 거의 지장이 없고 각막혼탁도 일시적이다. 아울러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수술 후 1, 2주 및 1, 2, 3, 6개월에 되는 때에 꼭 정기검진을 받도록 한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