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체중을 줄이기 위한 식사요법

 

염분을 적게 섭취하기 위해 싱겁게 먹는다. 소금은 연화나트륨으로 되어 있느데 나트륨의 양을 하루 2.4g 이하로 섭취하고 섭취하는 소금의 총량이 6g을 넘지 않도록 한다.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소금 및 장류,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더, 젓갈류, 통조림,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등 섭취를 줄인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은 적게 섭취한다. 지방섭취량을 줄인다. 소시지, 햄, 베이컨, 쇼트닝 등 섭취를 줄인다. 섬유소 섭취를 늘린다.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섭취를 늘린다. 과일고 야채는 다이어트때 부족되기 쉬운 비타민, 무기질을 공급해주고 섬유소의 좋은 공급원이다. 섬유소는 하루에 20~30g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섭취하는 열량을 300~1000㎉ 정도를 줄이는 것이 좋다. 술은 칼로리가 높은 편으로 먹지 않도록 한다. 지방은 고칼로리 음식이므로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총열량 섭취의 30%를 넘지 않도록 한다. 단백질은 15%이상이 되도록 하며, 탄수화물은 55% 이상이 되도록 섭취하는 것이 좋다.

 

 

땅콩, 호두, 잣 등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이 많지만 열량이 많기 때문에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한다. 단순당의 섭취를 줄인다. 설탕, 사탕, 케이크, 초콜릿 등의 섭취를 줄인다. 우유나 유제품은 저지방제품을 선택한다. 다이어트때는 칼슘의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골다공증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매끼를 거르지 않는 습관이 중요하다. 같은 열량을 세끼로 나누어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끼니를 거르게 되면 그 다음에 폭식을 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사적으로 볼때 굶은 뒤의 흡수효율이 증가하므로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게 된다.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여 탈수가 되지 않도록 하고 공복감을 잊도록 한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