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불정자연휴양림과 성주봉자연휴양림

 

 

불정자연휴양림은 경상북도 문경시 불정동 산 71-1에 자리하고 있는 자연휴양림으로 1997년 12월 10일 개장하였고, 1일 최대 수용인원은 900명, 최적 인원은 510명이다. 문경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불정동 마을 안족 해발 487m의 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으며, 굴곡이 많고 적당한 경사지에 조성되었으며, 산책로 주변에 울창한 활엽수림이 우거져 삼림욕 효과가 뛰어나다. 깨끗한 물이 휴양림을 가로질러 흐르고 물줄기를 따라 야영장과 물놀이장이 곳곳에 있다. 정상 전망대에서 주변의 예천군 용궁까지 볼 수 있다.

 

 

불정자연휴양림에는 숲속의 집, 야영테크, 산책로, 잔디광장, 의자, 파고라, 산막, 전망대, 놀이터, 체육시설, 급수대, 취사장, 게이트볼광장, 청소년수련관과 계곡물을 둑으로 막아 만든 천연 물놀이장 등이 있다. 주변에 선유동계곡이나 옥양폭포, 쌍용계곡이 있고, 탑동석불, 가야왕릉비, 수안보온천, 문경온천, 문경새재, 가은석탄박물관 등의 관광지가 있다.

 

 

선유동계곡은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관평리, 송면리에 있는 계곡으로 화양동도립고원 내에 자리하고 있다. 인근의 화양동계곡이 남성적이라면 선유동계곡은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계곡이다. 조선시대 이황이 당시의 칠송정이 있던 송면리 송정부락에 있는 함평 이씨댁을 찾아갔다가 이곳 경치에 반하여 아홉 달 동안 머물면서 제1곡 선유동문, 제2곡 경천벽, 제3곡 학소암, 제4곡 연단로, 제5곡 와룡폭, 제6곡 난가대, 제7곡 기국암, 제8곡 구암, 제9곡 은선암 등 9곡의 이름을 지었다. 괴산읍을 지나 문광면 광덕리에서 517번 지방도를 타고 덕평교를 건너 사기막리를 지나면 송면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동쪽은 선유동 가는 길, 서쪽은 화양동 가는 길이다.

 

 

쌍용계곡은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의 도장산 자락을 흐르는 계곡으로 신라시대 고찰인 심원사가 있다. 약 4km에 걸쳐 아름다운 경관이 펼쳐져 있으며 상주시 화북면을 연결하는 쌍용터널이 있어 바로 근처로 도로가 통과하고 있으나 도상산의 기암괴석과 층암절벽으로 둘러싸인 계곡으로 흘러내리는 옥계수는 심산유곡에 들어온 듯한 비경을 연출한다. 선녀탕과 20m높이의 심원폭포, 깊은 용소 등이 있다. 폭포 위쪽으로 올라가면 신라시대 고찰인 심원사가 있다. 수백년 된 노송이 울창하게 들어선 대정숲, 사우정, 용유동, 변천정 등이 있다.

 

 

가은석탄박물관은 문경시 가은읍 왕릉리 432-5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흘산과 조령산이 병풍처럼 둘러선 문경지역은 질 좋은 토양과 계곡으로 사람들을 부르고 있다. 후백제 임금 견훤의 탄생지이며 가은 땅은 오랜 시간 무연탄을 채굴하는 탄광지역으로 이름이 높았다. 채산성이 떨어진 이곳의 탄광은 폐광이 되었고 간간이 남아 있는 도예공방과 숯가마가 깊은 산에 의지하여 살았던 사람들의 흔적을 보여주고 있다. 폐광된 곳을 석탄박물관을 조성하여 놓았다. 석탄의 생성과 암석들을 살펴볼 수 있는 훌륭한 학습장이다. 모형과 특수효과로 재현된 생생한 모습이 있다.

 

 

 

성주봉자연휴양림은 경상북도 상주시 은척면 성주봉로 3, 남곡리 산 50의 성주봉 기슭에 있는 자연휴양림으로 2001년 6월 29일 개장하였다. 성주봉은 속리산 천황봉에서 남산 국사봉을 따라 뻗은 소백산맥듸 한 자락으로 높이는 606.6m이다. 성주봉 휴양림의 수용인원은 하루 최대 1,500명으로 상주시청에서 관리하고 있다. 솔숲야영장, 삼거리야영장, 들머리야영장에 58개의 야영데크가 설치되어 있다. 숲속의 집 6동, 산림휴양관 11실, 산림수련관 등이 있다. 교육시설로는 강당 1동, 숲속교실 8실 있으며 취사장, 음수대 샤워 및 탈의장, 캠프파이어장 등이 있다.

 

 

성주봉자연휴양림에는 휴양림을 중심으로 다양한 등산로가 자리하고 있으며 물놀이장이 작 갖추어져 있다. 총 5개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는등산로가 자리하고 있으며, 숲에 둘러싸여 있는 물놀이장은 얕은 물놀이장 2개와 깊은 물놀이장 1개소로 구성되어 있다. 소나무군락이 형성된 길이 약 700m의 삼림욕장과 암벽등반로 150m, 산책로 2km 등이 있고 감초 등 100여 종의 약초와 금불초 등 15종의 야생화 1만 8000본을 관찰할 수 있다. 약초동산과 약초길이 조성되어 있으며 한약재전시관도 자리하고 있다.

 

 

성주봉자연휴양림의 연계시설에 전국 유일의 한방테마파크인 상주한방산업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국토의 중심에 위치하여 청정자연을 자랑하는 상주는 한방산업의 최적지로 자연속 휴양지에 조성되어 전국 최고의 한방산업환경을 만들어 놓았다. 산업시설용지로 약초상품화처리장, 한방자원개발센터, 약초재배지 등이 있고 지원시설용지에 한방건강수련원, 한방휴양촌, 한방테마체험관, 한방식당촌, 직거래장터 등이 자리하고 있다.

 

 

성주봉자연휴양림의 힐링센터에는 숲체험을 통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치유의 숲"개념을 도입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체험, 탐방, 학습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정서안정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8개존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방약초 체험존, 자유 산책로존, 한방 다연 체험존, 산림 테라피존, 자연 소나무 분재 체험존, 공예 체험존, 한방 스파존, 휴양림존 등이 있다.

 

한방약초 체험존은 한약초체험, 방향성 식물체험, 쉼터광장, 정자, 물레방아가 있고, 자유 산책로존은 한방자원전시관, 슬로우 워킹 건강체험, 수목식별체험, 분수광장, 지압로드, 한방 자연 체험존에는 황톳길체험, 야생화 체험, 고공데크체험, 산림 테라피존에는 명상체험, 산림욕체험, 음이온체험, 자연 소나무 분재 체험존에는 자연암석원, 자연 소나무분재원, 솔숲동산, 공예 체험존은 묵심도요, 목재문화체험장, 한방 스파존은 한방사우나, 불한증막, 24시찜질방, 휴양림존에는 숙박시설, 물놀이장, 야영캠프 등이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