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국립횡성숲체원 청태산 자락에 자리잡은 치유의 공간

 

 

국립횡성숲체원은 강원 횡성군 둔내면 청태산로 777, 삽교리 산 1-3에 자리하고 있으며, 기존 캠프중심의 청소년 수련원 시설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숲속에서 자연과 하나되고 숲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독특한 테마로 구성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 곳이다.

 

 

국립횡성숲체원의 주차시설에는 단체 관람객을 위항 대형 주차시설이 있다. 방문객이 처음 방문하게 되는 시설로 안내실이 있으며, 방문자센터에서는 예약 및 입소 수속을 하는 곳이다. 숲은? 전시관은 2층의 원형 목조 건물로 실내전시장과 야외 화랑이 있다. 국내 유일의 아치 트러스구조로 만든 다목적 대강당, 3개동으로 구성된 관리자 숙소, 미생물을 이용한 첨단 정화방법으로 오수를 정화하는 시설, 넓고 평평한 야외테크 시설로 밤에는 별을 관찰할 수 있는 숲속휴게소, 목조건물로 아늑하고 편안한 52세대의 숙박시설 앞말, 52세대의 숙박시설 뒷말 등이 있다.

 

 

목조건물로 최대 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식당, 간단한 스낵 및 음료를 판매하는 매점, 강의실 배움방, 다목적 체험 교육시설 체험방, 원형구조로 중앙에 무대가 마련되어 있으며 1,000명까지 수용이 가능한 야외공연장, 숲치유센터, 탐방로를 따라 다양한 야생화와 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생태교실 제1코스와 제2코스, 편안한 등산로, 숲탐방로, 등고선을 따라서 조성되어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하는 테라피코스, 자연 속에서 오감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오감체험장, 산림생태체험시설 등이 있다.

 

 

편안한 등산로는 목재로 설치된 기울기가 완만한 경사로 누구나 편안하게 산정상까지 올라 주변경관을 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데크로드이다. 봄에는 야생 철쭉꽃 군락이 절경을 이루며 산 정상 전망대에서 숲체원과 청태산과 주변의 산세를 함께 볼 수 있다. 숲 탐방로는 자작나물와 잣나무 숲 등 오솔길을 거닐며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숲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코스로 총 4개의 숲탐방로가 있으며 자연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하고 시설 이용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숲을 통한 배움이 있는 곳으로 개발하였다.

 

 

테라피코스는 노약자 등 국민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산책로로 등고선을 따라서 조성되어 숲을 최대한 만끽하며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숲 속 산책로이다. 테라피코스는 숲과 교감하며 주위경관을 감살할 수 있는 숲체험 코스로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며 숲을 통한 배움이 있는 곳이다. 오감체험장은 모든 사람들이 오감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자연속에서 청각, 시각, 후각 등 오감체험을 통해 모든이들의 정신적, 신체적 치유 및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소리나무, 숲속오두막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있다.

 

 

국립횡성숲체원 생태체험장은 생태 탐방로의 시가으로 언덕길을 따라 걷는 즐거운 숲체험으로 탐방로를 따라 다양한 야생화와 식물, 그리고 버섯을 관찰할 수 있다. 1토스는 약용식물원, 버섯원, 철따라피고지는 다양한 야생화 관찰, 2코스는 수생식물원, 음지식물원, 고사리.이끼원, 다양한 환경에서 자라나는 식물 관찰 등이 있다. 산림생태체험시설은 숲 치유란 숲의 다양한 물리적 환경요소를 이용하여 인간의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자연요법을 말한다.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숲길을 거닐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