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급성중이염의 원인과 예방




급성 중이염은 귀의 중이(고막과 달팽이관 사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주로 감기, 인후염, 비염 등 상기도 감염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원인은 다음과 같다.

급성 중이염의 주요 원인
상기도 감염 - 감기, 독감, 인후염 등이 있을 경우 코와 목의 점액이 귀의 이관을 통해 중이로 유입되어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세균 감염 - 대표적으로 폐렴구균, 인플루엔자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중이염을 유발하는 주요 세균이다.
바이러스 감염 - 감기 바이러스, RSV(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이 중이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관 기능 이상 - 이관은 코와 귀를 연결하는 통로로, 정상적으로 귀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어린이의 경우 이관이 짧고 수평에 가까워 감염에 취약하다. 알레르기성 비염, 부비동염 등이 있을 경우 이관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면역력 저하 - 영유아, 고령자, 만성질환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중이염에 걸릴 위험이 크다.
흡연 및 간접흡연 - 담배 연기는 이관의 기능을 방해해 감염 위험을 높인다.
수유 방식 - 눕혀서 수유할 경우 분유나 모유가 이관을 통해 귀로 역류해 감염 위험이 커질 수 있다.
기타 요인 - 알레르기, 공기 오염, 비행기 탑승이나 고도 변화로 인한 기압 변화

 

예방 방법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철저히 하기
감기, 독감 예방을 위한 백신 접종
수유 시 아기를 45도 이상 세운 자세에서 먹이기
금연 및 간접흡연 피하기
코가 막혔을 경우 코를 세게 풀지 않도록 유의하기
어린아이일수록 중이염에 걸릴 위험이 높으므로 감기 증상이 있을 경우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개요> 

이름 : 급성중이염의 원인과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