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함안문화유산야행에서 별하늘이 맺어주는 연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함안문화유산야행은 2024년 8월 30일부터 2024년 9월 1일까지 함안 무진정 ,성산산성, 괴항마을 일대에서 펼쳐진다. 세계유산도시 ,가야문화의 수도 함안에서 한 여름밤의 끝자락을 무진정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조삼 선생의 역사 스토리 ,700년 전 고려시대 연꽃 씨가 출토된 곳 ,목간의 보고 성산산성에서 색다른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다. 또한 무진정에서 펼쳐지는 함안낙화놀이의 환상적인 불꽃놀이와 멀티미디어 아트쇼와 융합된 밤에 피는 함안-광무를 오직 이곳에서 만날 수 있다.

 

괴항마을 골목길과 성산산성 하늘길 걷기 "연인들의 두근두근길 동행"은 한여름밤의 뜨거운 열기를 더해 뜨거운 사랑을 만드는 특별한 공간을 만든다. 함안의 문화유산 무진정에서 "예단법석"의 전통 가곡을 볼 수 있다. 함안의 역사로 만드는 특별한 체험 "소곤소곤 함안 역사이야기", 하안 지역의 특색있는 굿즈마켓 "무진장", 함안의 짬뽕과 청년 먹거리 골목 "무진장 먹거리 장터", 함안 낙황와 무노하유산 사진&그림  전시전 " 달빛에 비춰보는 함안", 무궁무진 차박 캠핑 "무진원" 등이 있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행사내용에 야경 밤에 피는 함안에 무진정의 광무, 함안의 낙화, 빛으로 비추는 문화유산, 야로 연인들의 두근두근 길 동행에 별하늘이 맺어주는 너나들이 운명마실, 야설 예단법석에 잽이들의 야놀자, 무궁무진 광대야!!, 야사 소곤소곤 함안 역사이야기에 도란도란 함안 문화유산 이야기 ,툭탁툭탁 내 손안의 문화유산, 야!!내 이야기를 들어봐, 야시 무진장에 아트마켓 및 리사이클링 제품 판매, 야식 무진장 먹거리 장터에 얼큰담백 함안의 짬뽕, 청춘 먹장, 야화 달빛에 비춰보는 하안에 낙화 사진전 ,문화유산 그림전 ,야숙에 무진원의 차박캠핑 등이 마련된다.

 

무진정은 경남 함안군 함안면 괴산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정자로 1976년 12월 20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조선시대의 문신 무진 조삼이 기거하던 곳으로 가야읍에서 서쪽으로 3 ㎞ 떨어진 가야와 함안의 경계지점에 위치한다. 1567년 명종 22년 후손들이 그의 덕을 추모하기 위하여 이곳 연못가에 정자를 건립하고 그의 호를 따서 무진정이라고 하였다. 무진정이라는 편액과 정기는 주세붕이 쓴 글씨로 추정하고 있다. 

 

 

함안성산산성은 경상남도 함안군 가야읍 광정리 833에 자리하고 있는 삼국시대의 산성으로 1963년 1월 21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조남산성이라고도 한다. 축성형식은 삼국시대의 유형을 따르고 있으며 산밑 북쪽 기슭의 낮은 구릉의 미이산에 고분들이 군집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가야 때의 유적으로도 보이고 있다 .산성을 축성한 성산은 북쪽에서 보면 돌립된 구릉처럼 보이며, 서남족으로 이어지는 구릉과 지맥을 제외한 나머지 3면은 경사가 비교적 가파르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함안문화유산야행
기간 : 2024. 08. 30. (금) ~ 2024. 09. 01. (일)
장소 :  함안 무진정 ,성산산성, 괴항마을 일대
주최 : 사단법인경상남도무형문화재하안화천농악보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