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실향민문화축제 2024 아바이마을에서 펼쳐지는 전국 유일 실향민 축제

실향민문화축제는 6월 초순경 3일간 속초 엑스포잔디광장 일대에서 펼쳐진다. 이북의 고향을 떠나 피난 온 실향민의 애환을 위로하는 것을 넘어 실향민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2016년 제1회 전국이북실향민문화축제가 개최된 이후 실향민문화를 주제로한 전국 유일한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실향민이 거주하고 삶의 흔적이 남아있는 아바이마을을 주 행사장으로 설정하여 망향탑을 이전하고 고향을 그리워 하는 마음과 2.3세대가 함께하는 축제로 연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속초문화관광재단)


공식행사에 합동망향제 ,개막식, 함상위령제 ,폐막식, 메인행사에 뮤지컬갈라콘서트 갯배, 이북5도 무형문화재 축제, 초청문화 예술 공연, 통일 콘서트 ,속초.이북 사투리 경연대회, 속초.이북 실향민음식 요리시연 및 체험, 체험행사에 테마거리 포토존, 실향민문화 거리퍼포먼스 및 체험, 지역문화예술공연, 실향민 및 지역 먹거리 부스, 실향민 빛 지역무노하 체험부스, 속초 이야기 전시, 연계행사에 해상퍼레이드, 실향민문화육성사업 학술 포럼, 수복탑공원 작은 음악회 등이 마련된다. 

 

 

아바이마을은 강원 속초시 청호로 122에 자리하고 있으며, 통일 염원의 상징적 공간인 함경도 실향민 집단촌이다. 속칭 아바이촌, 함경도 아바이집단촌 이라고도 하며 아바이마을은 1951년 한국군과 함께 남하한 함경도 출신 실향민들이 집단촌을 만들게 된 것이 시작이었는데 아바이는 함경도 사투리로 할아버지와 같이 친근하고 나이가 지긋한 남자를 뜻한다. 실향민들의 삶과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곳으로 고기잡이와 막일을 하며 고향에 돌아가기만을 기다렸던 실향민의 삶과 애환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실향민문화축제
기간 : 6월 초순경
장소 :  속초 엑스포잔디광장 일대
주최 : 속초시
주관 : 속초문화관광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