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렘수면을 늘리는 방법

 

불면증, 미확진 수면 장애, 만성 수면 부족 등은 렘수면의 부족을 가져오고 이는 삶의 질과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렘수면은 잠 잘 때 눈동자를 빨리 움직이는 동안에 해당한다. 이 때 우리는 꿈을 꾸고, 낮 동안 쌓인 정신적인 피로를 푼다. 우리의 수면은 약 1/4이 렘수면이고 약 3/4가 비렘수면이다. 육체적 피로는 비렘수면일 때 푼다. 숙면은 몸과 마음에 매우 중요하다. 숙면을 하지 않으면 정신 집중이 어렵고 면역 체게가 약해지고 걸핏하면 화를 내게 된다. 

 

렘수면은 수명의 단계 중 수차례 안구가 급속히 움직이는 것이 관찰되는 단계의 수면으로 사람은 밤새 자는 동안 보통 5~7차례의 렘수면을 경험하는데 렘수면 중에 잇는 사람을 깨우면 대개 꿈을 꾸고 있었다고 말한다. 전압이 낮고 빠른 불규칙적인 파들이 나타나는 동시에 체위근은 다른 수면 단계보다 더 이완 상태에 있다. 따라서 깊은 잠과 선잠을 그리고 깊은 잠이나 선잠으로 분류되기 힘든 특징들을 조합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역설적 수면이라고도 한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는 몸이 수면과 기상을 충분히 준비하게 하기 때문이다. 카페인 음료와 담배는 각성제이며 ,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삼가야 한다. 늦은 시간에 카페인 섭취와 흡연은 금물이다. 술은 처음엔 졸리게 하지만 실제로는 수면, 특히 렘수면을 방해한다. 밤에 알코올음료를 회피하는 것이 좋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편안하게 지내도록 한다. 따뜻한 목욕, 클래식 음악 감상, 조용한 독서 등이 렘수면을 만들어 준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하루에 20~30분 운동을 하되 잠자기 몇 시간 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면에 이상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너무 밝은 조명을 없애고 너무 덥거나 너무 춥지 않은 실내 환경을 만들어 준다. 침실에서는 텔레비전을 보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 잠을 잘 수 없을 경우, 깬 채 침대에 누워 있지 않도록 한다. 잠을 청해도 잘 수 없다면 잠자리에서 일어나 가능한 경우 다른 공간으로 가서 졸릴 때까지 조용히 책을 일거나 편안한 음악을 듣도록 한다.

 

오래 사용한 베개를 교체하도록 한다. 베개를 1년 이상 사용했다면 바꿔보도록 한다. 이는 새로운 기분이 들게 하고 잠을 더 편안하게 자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수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알아보는 검사도 있고 약물 처방을 받을 수 있다. 잠자기에 어려우면 의료 전문가의 상담을 받도록 하자. 수면 단계는 얕은 잠인 렘수면과 깊은 잠인 비렘수면으로 나뉘는데 비렘수면 중에서도 아주 깊은 잠인 서파수면이 치매 위험을 낮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