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백내장의 원인과 치료



 

백내장은 눈속 수정체가 흐려져서 안 보이게 되는 질환으로 수정체는 볼록렌즈 모양의 무색투명한 조직으로 직경이 9mm, 중심 두께가 4mm이다. 각막 정점에서부터 3mm 후방, 동공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다. 눈은 마음의 창으로 누구나 맑고 투명한 눈을 갖고 싶어한다. 그러나 주위에는 항상 그런 것을 막으려는 여러 가지 질환들이 도사리고 있다. 

 

백내장의 종류는 백내장의 원인은 불확실한 것이 많아 선천성 백내장, 나이가 많아지면 노화현상에 의해서 생기는 노인성 백내장, 당뇨병에 합병되는 당뇨병성 백내장, 주변조직의 염증에 의하여 생기는 속발성 백내장, 외상에 의한 외상성 백내장 등 많은 원인으로 발생된다. 백내장은 혼탁의 정도가 약하면 전문의에 의하여 발견되지만 심하면 주위 사람들에 의해서도 발견된다. 백내장을 초기에 치료하는 방법은 없다.

 

백내장의 진행을 억제하는 약물은 있지만 그 효과는 미지수다. 백내장이 진행되면 시력장애도 심해진다. 수정체 전체가 흐려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안 보이게 되면 수술을 해야 한다. 백내장은 수술 시기를 놓치면 염증 및 녹내장 같은 합병증의 발생으로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 정기적인 안과 진찰을 통해서 수술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내장 수술은 흐려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대신 인공수정체를 삽입시켜주는 개안수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