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눈물의 역할과 만성누낭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눈물의 역할은 눈을 항상 촉촉하게 적셔주는 것으로 눈물은 윗눈꺼풀의 바깥쪽 구석에 있는 눈물샘인 누선에서 생성되어 눈의 표면에 얇은 층을 형성한다. 눈물 속에는 병원체의 침입을 억제하는 면역체나 효소 리소짐이 있다. 눈을 부드럽게 하고 눈 표면을 씻어주는 역할도 한다. 눈물은 계속 흘러 누점이라는 하수구를 통해 눈물주머니인 누낭에 모이며 다시 이것은 누비관을 통해 콧속으로 흘러들어간다. 누낭염은 눈물샘 염증이다. 

 

만성 누낭염의 원인은 만성 염증이나 외상으로 누비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눈물이 누낭에 괴면 여기에 세균이 번식하여 염증이 생긴다. 이것이 바로 누낭염이다. 선천적으로 코 눔물관이 좁아 만성 누낭염 증상에 나타나며 또한 걸리기도 쉽다. 아이들에 누낭염을 치료해주기위해 부무들은 누낭염에 좋은 음식 또는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을 찾는다. 홍삼은 예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애용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홍삼의 효능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만성 누낭염의 증상은 눈물이 항상 눈 밖으로 흐르게 되고 안구를 누르면 누런 고름 같은 주위 조직 속에서 나간 혈액이 액체성분과 세포성분인 삼출물이 역류되어 나오게 된다. 이런 증상이 악화될 경우 급성 누낭염으로 변질되어 눈 주위가 붓고 충혈되며 통증까지 있을 수 있다. 만성누낭염은 임상증상에 따라 카타르성, 누낭점액투, 누상종류, 만성누낭 주위염의 4종류로 분류된다. 눈물을 주증상으로 누낭부 압박에 의해 소루점에서의 점성 또는 농성 역류를 보인다. 

 

만성 누낭염의 치료는 막힌 누비관을 뚫는 개통 치료가 필요하지만 치료가 쉽지 않다고 한다. 치료는 항생물질, 세정 및 누로형성, 비루관 문합술 등이 있다. 누낭염의 주요원인으로는 비루관 폐쇄, 누점 폐쇄, 외상, 진균감염, 세균감염 등이 있으며, 주요 증상으로는 유루, 점액역류, 누낭농양, 발적, 종창, 통증, 발열감 등이 있다. 치료는 우선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누낭 부위를 마사지 하면서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잘 치유되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