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이상지질혈증의 합병증

 

이상지질혈증에 의한 합병증은 동맥경화증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 모두가 해당된다. 심장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협심증, 심근경색증 같은 관상동맥질환이나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이 대표적인 합병증이다. 이 밖에도 고중성지방혈증이 심할 경우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속의 4가지 지질수치인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을 때 진단할 수 있다.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이 지속적으로 높으면 혈관 벽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이 발생한다. 이상지질혈증의 합병증은 동맥경화증과 관련된 질환 모두가 해당된다.

 

 

심장 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혈관이 좁아져 협심증이 발생하고 갑자기 좁아진 혈관이 막히면 사망률이 매우 높은 심근경색증이 발생한다. 뇌혈관도 마찬가지로 동맥경화증에 의해 혈관이 좁아지면 동맥경화성 치매가 발생하거나 뇌경색증이 발생하면서 반신마비 혹은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하지혈관도 예외가 아닌데 동맥경화성 변화로 하지혈관이 좁아지면 걸을 때마다 종아리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더심해져 혈관이 막히면 발이 썩거나 상처가 아물지 않아 결국 하지절단까지도 초래할 수 있다. 이상지질혈증의 합병증은 동맥경화증과 관련이 되지만 고중성지방혈증은 췌장염을 일을킬 수 있다.

 

 

혈중 중성지방수치가 500mg/dL을 넘으면 췌장염 위험도가 증가한다. 동맥경화증이 이미 발생한 경우 흡연을 하면 문제가 더 커진다. 동맥경화증만 있으면 혈관 벽이 좁아지긴 하지만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심근경색, 뇌경색처럼 혈관이 완전히 막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흡연을 하면 좁아진 혈관이 수축돼 더욱 좁아진다.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혈전이 잘 만들어지고 이 혈전이 좁아진 혈관을 완전히 막으면 혈액순환이 차단되면서 그 이하의 세포나 조직은 죽게 된다. 바로 이 상태가 경색이며 심근경색과 뇌경색이 대표적인 질환이다. 금연을 하거나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전문치료제를 복용하더라도 좁아진 혈관 벽에 침착된 기름때가 금방 없어지지 않는다.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되면 동맥경화증 동반 여부, 흡연 여부에 따라 치료제를 얼마나 사용할지 결정하고 흡연자의 경우 금연을 우선적으로 실천해야한다. 대개 혈관이 50~70%이상 좁아진 경우에 증상이 나타나기 증상이 없을 수 있어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동맥경화증 동반 여부에 대한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