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카페인의 영향

 

 

카페인을 복용하면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려주지만 이러한 카페인의 영향이 혈관질환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카페인을 많이 먹는 경우 장에 영향을 미쳐 위염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은 각성, 흥분, 이뇨작용을 가진 물질로 커피, 홍차, 녹차 등에 포함되어 있다.

 

 

현대인은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정도는 카페인을 복용한다고 할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물질이다. 카페인은 신경계를 자극해 피로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상승시키고 심장박동이 빨라지게 할 수도 있다. 카페인은 체질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카페인에 민감한 체질인 경우 커피를 한잔만 마셔도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잠이 안 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을 장기적으로 복용할 때 혈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알려진 바는 없다. 혈관에 대한 카페인의 효과는 논란의 여지가 많아 좋은 영향을 주는지 아니면 나쁜 영향을 주는지 아직 확실하지 않다.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신경계뿐 아니라 장에도 영향을 미쳐 위염, 속쓰림 등을 일으킬 수 있고 대사과정에서 칼슘처럼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고 배출시키기 때문에 골다공증위험도 높아 질 수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