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빈혈과 혈관건강과의 관계

 

빈혈은 혈액 안에 있는 적혈구 또는 적혈구 내에 잇는 혈색소이 헤모글로빈이 건강한 사람보다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빈혈과 혈관건강과는 별다른 관계가 없다. 하지만 드물게 적혈구가 좁거나 딱딱한 혈관 내에서 지나치게 많이 깨지면서 빈혈이 생길 수 있다. 빈혈이 오래 지속되면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빈혈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채식주의자와 같이 고기를 먹지 않아 적혈구를 만드는 재료가 부족한경우, 적혈구를 만드는 공장인 골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적혈구가 위궤양출혈처럼 신체 밖으로 많이 나가거나 신체 내에서 많이 파괴되는 경우 등이다.

 

 

신체 내에서 많이 파괴되는 경우는 적혈구가 혈관내부에서 물리적인 자극을 받아 깨져서 생기는 빈혈을 말한다. 어지러움을 느끼는 빈혈의 일반적인 증상과 황달, 담즙 내 구성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침착되어 돌로 결석이 생기는 질환인 담석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적혈구를 직접 생산하는 골수에 문제가 생기는 재생불량성 빈혈, 백혈병 등의 혈액질환에 의해 빈혈이 생기는 경우도 드물지 않지만 혈관지로한에 의해 빈혈이 생기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빈혈이 오래되면 전신에 운반할 혈액이 부족해지고 이에 따라 산소, 영양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을 막기 위해 심장은 더 많은 일을 해야한다.

 

 

심장이 평소보다 많은 일을해서 혈액을 뿜어내면서 과부하가 걸리면 결국 심부전 같은 심장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 빈혈은 초기에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진행될수록 어지럼증, 피로감, 근 무력감 등이 나타나고 손바닥, 손톱 등도 창백해지며 피부탄력이 없어지고 모발이 거칠어진다.

 

빈혈은 철분, 비타민, 엽산 등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생활 속에서 예방할 수 있다. 간, 굴, 달걀노른자, 녹황색채소, 키위, 딸기 등이 빈혈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이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