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충남의 칠갑산자연휴양림과 용봉산자연휴양림을 찾아보자

 

 

칠갑산자연휴양림과 더불어 용봉산자연휴양림을 살펴보고 휴식 여행을 계획해보자. 칠갑산자연휴양림은 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칠갑산로 668-103, 광대리 산 69-8에 자리하고 있으며, 칠갑산 북서쪽 끝자락의 광대리 73ha에 조성된 자연휴양림으로 울창한 숲이 지닌 삼림욕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1996년 도에 조성하였다. 현대의 각종 공해가 생활환경을 위협하고 있으므로 자연과 교감하고 보건 휴양의 국민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꾸며진 칠갑산자연휴양림은 청정지역의 특색을 살려 울창한 숲 등 쾌적한 공간으로 이루어져 삼림욕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칠갑산자연휴양림의 주요시설물로는 난방, 취사, 샤워가 가능한 통나무집 12동, 원두막 4동, 야영장 1개소에 데크 20개소가 마련되어 있으며, 산림문화휴양관 3동에 24실, 강의실 겸 세미나실, 전망대 1동, 벤치 35개, 야외공연장, 산책로, 체력단련시설, 물놀이장 1개소, 주차장 3개소의 150면,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고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휴양공간으로 어린이를 위한 자연학습장과 각종 행사를 할 수 있는 야외공연장이 있어 가족단위나 단체행사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시설에는 숲속의 집에 대화의 집, 만남의 집, 별님의 집, 사랑의 집, 가족의 집, 명상의 집, 행복의 집, 달님의 집, 은난초, 금난초, 햇님의 집, 산림 문화 휴양관에는 교육동 1층 회의실, 교육동 2층, 관리동 2층, 숙박동 1층, 숙박동 2층이 있으며, 야영데크, 원두막은 통나무로 설치하고 창문을 설치, 해충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외 기타시설들이 들어서 있다.

 

 

 

목재문화체험장은 목재에 대한 지식과 정보제공 및 체험을 통하여 목재문화를 진흥시키기 위하여 2010년 2월 25일 개장하였다. 목재문화체험관, 전통뿌리공예작가 예촌 홍성영 선생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기획전시관, 목공예 체험교실, 목공예 판매장, 야외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야외시설로 야외학습장, 목재관망데크 및 데크로드 등이 있다. 

 

 

목재문화체험관에는 청양군홍보에 청양소개, 청양역사, 열린군정, 청양관광, 산림에 대한 이해에 산림의 정의, 산림의 분포현황,  산림의 기능, 임업의 이해, 목공예 전시판매에 목공예, 서각 전시판매, 목재에 대한 이해에 나무의 탄생, 목재탐구, 친환경 재료-목재, 목재의 생산과 활용에 목재의 생산과 가공, 우리나라 목재이용의 역사, 목재와 생활, 미래의 목재활용, 목재영상 아름다운 숲과 목재, 목재주택체험에 목조주택, 목조가구, 묵재놀이체험에 목재놀이 등이 있다.

 

 

목공예체험프로그램은 다양한 목재문화를 체험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하여 친환경재인 목재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장점 및 활용성 자각 특히 어린이 목공체험을 통하여 성취감, 상상력, 창의력 개발 등 어린이 정서함양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곤충조립체험과 다용도 받침, 찻잔받침, 화분받침, 원목찻상 등 생활가구 조립체험이 마련되어 있으며, 상시체험이 가능하다.

 

 

 

용봉산자연휴양림은 충남 홍성군 홍북면 용봉산 2길 87, 상하리 104-57에 자리하고 있으며 병풍바위, 사자바위, 거북바위 등 기암괴석과 바위틈에서 자라고 있는 아름다운 자태의 소나무가 어우러져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쾌적한 휴식공간이다. 산림전시관, 야외공연장, 운동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편안하고 안락한 숙박시설로 산림휴양관, 숲속의 집 등이 있으며 홍천군에서 직접운영하고 있다. 산림욕장, 전망대, 대피소, 낙조대, 정자 등이 있다.

 

 

용봉산은 고찰이 용봉사와 마애석불 탱화 등 국보급 문화유적 등이 곳곳에 산재해 있는 곳으로 산 모양이 용의형상에 봉황의 머리를 닮았다하여 예로부터 용봉산이라고 부근다. 기암괴석마다 각양각생의 형상을 하고 있어 경치가 뛰어나며 제2의 금강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용봉사는 백제 때 창건한 것으로 추정되는 전통사찰로 대웅전과 요사체가 있으며 금동목질불 4좌가 봉인되어 있다. 보물 제1262호 영산회괘불탱이 보관 되어 있다.

 

용봉산 정기를 이어받아 주변 10km내외에는 최영장군, 성삼문선생, 한용운 선사, 김좌진 장군, 윤봉길 의사 등 수 많은 충신열사들이 탄생한 곳이기도 하다. 산 정상 부근에 최영장군의 활터 및 돌로 쌓은 성터 등 역사의 숨결이 살아있는 명산이다. 주변에는 홍성온천, 덕산온천, 수덕사, 간월, 부남호, 남당항 등 관광 유원지가 많아 등산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