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청주갈만한곳,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청주백제유물전시관, 우민아트센터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는 해마다 5월 하순경 3일간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초정약수로의 초정문화공원 일원에서 청주시 주최로 펼쳐진다. 초정리 광천수는 세계 광천학회에서 미국의 샤스터, 영국의 나포리 나스와 함께 세계 3대 광천수로 이름이 올라있다. 600여 년 전에 발견된 초정약수는 세종대왕이 눈병을 고쳤고, 세조 임금이 피부병을 고쳤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세종대왕의 백성들의 어려움을 헤아려주신 마음과 초정약수의 생명력을 모티브로 세대를 아우르는 감동과 즐거움을 축제로 담았다.

 

< 사진출처 청주시청 >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의 행사에는 세종대왕 어가행차 재현 거리퍼레이드, 초정워터페스티벌, 세종대왕과 초정약수 인문학콘서트, 개막축하음악회, 시민문화예술동아리공연, 영천제, 양로연, 학생서예휘호대회, 사생대회, 백일장대회, 우리말 겨루기 대회, 통가죽공예전시체험, 초정효도이발관, 초정거리마켓, 민화, 캘리그래피 등 체험프로그램 부스 상시 운영이 있다. 초정약수는 라듐 성분이 다양 함유된 천연탄산수로 지하 100m의 석회암층에서 솟아오르는 무균 단순탄산천으로 용출량이 풍부하고 이를 가공하여 상품화하였다.

 

< 사진출처 청주시청 >

 

청주백제유물전시관은 청주시 흥덕구 1순화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주는 인류문화유산인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의 고향이며 유서깊은 수많은 문화유산이 시내 곳곳에서 숨을 쉬는 역사문화도시이다. '청주신봉동 백제고분군'은 발굴조사를 통해 백제의 초기역사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해소해 주었으며 당시의 문화와 생활상에 대하여 시민들과 청소년들에게 제대로 알려주고 역사와 함께 호흡을 하여 훌륭한 미래는 과거의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인식할 때 새로운 창조의 힘이 된다는 것을 체험하는 곳이다.

 

 

 

청주신봉동백제고분군은 332기의 널무덤, 3기의 돌방무덤, 31기의 작은 구덩유구가 발견되었으며 많은 토기, 철기, 장신구가 출토되었으며 신봉동식토기라 불리는 적갈색 연질 장란형 항아리, 손잡이잔, 새발자국무늬가 찍힌 터기 등은 청주지역의 매우 독특한 문화양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공격용 무기인 큰 칼과 창, 화살촉, 방어를 위한 갑옷과 투구, 그리고 말을 타기 위한 재갈과 발걸이 등이 출토되었다. 청주백제유물전시관은 청주의 초기 역사와 관련된 여러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고분축조과정, 정북동토성 축조과정, 신봉동집터 모습 등 재현된 실물이 들어서있다.

 

<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

 

우민아트센터는 청주시 상당구 사북로의 대우타워에 위치하고 있다. '우민'이 '하아상 사람을 사랑하며, 또한 사람과 더불어 생활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11년 9월에 개관하였으며 지역 문화예술의 특성과 가능성을 확인하고 내실 있는 활동을 통해 한국 현대미술의 풍부한 확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2012년 3월 미술관으로 등록하였다. 영어 이니셜인 'W'와 'M'을 한국 전통 목공예의 '쪽매' 구조로 형상화한 메인 로고는 다양한 문화예술의 창작, 매개, 향수의 기반으로서 한국 현대미술의 발전에 기여하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

 

우민아트센터의 지하 1층에는 전시실, 세미나실, 영상실, 수장고, 사무실, 까페 우민 등의 시설이 있고, 프로그램으로는 전시연계프로그램, 학교연계프로그램, 신진작가 발굴지원 프로그램, 성인아카데미, 어린이 프로그램, 기획매개인력양성 프로그램, 복합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이 있다. 우민아트센터는 지역 작가를 비롯한 현대미술작가들의 기획 및 개인전, 교류전 등의 전시를 하며, 신진작가 발굴 워크솝,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한국현대비술의 이론과 비평활동을 위한 조사 연구와 출판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경제적 대가 없이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