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단풍축제 일정 확인, 팔공산 단풍축제, 소요단풍문화제, 장성백양단풍축제

 

전국에서 다양한 단풍축제가 펼쳐진다. 그 중에서 팔공산 단풍축제와 소요단풍문화제, 장성백양단풍축제가 이달 말 펼쳐진다. 대구에서 펼쳐지는 팔공산 단풍축제는 10월 28일부터 열리며 소요단풍문화제는 10월 29일, 장성백양단풍축제는 10월 28일 백암산과 백양사 일대에서 열린다. 팔공산 단풍축제와 소요단풍문화제, 장성백양단풍축제는 전국의 여러 단풍축제가 많지만 10월 말에 펼쳐지는 단풍축제 중 개인적으로 추천할만한 곳이다. 정확한 날자를 잘 알아보자. 

 

 

#팔공산 단풍축제

 

팔공산 단풍축제는 해마다 10월 하순경 3일간 팔공산 일원에서 열리며 공산댐에서 도학교까지 이어지는 팔공로와 팔공산 순환도로를 드라이브하며 단풍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직접 산행을 하려면 팔공산 올레길과 갓바위 등산로로 가보자. 팔공산에서 가장 단풍이 아름다운 곳은 팔공산 단풍거리라고 한다. 또한 대구 스타디움과 대구수목원, 두류공원과 달성공원 일대는 가족들이나 연인과 함께 소풍을 떠나거나 단풍을 감상하기에 좋은 곳이다.

 

 

팔공산 정산은 비로봉으로 높이가 1192m이다. 도시 주변에 있는 산 치고는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팔공산에는 파계사와 부인사, 동화사 등의 신라 고찰도 많이 있으며 특히 동화사에는 높이 33m의 석조 '팔공산 약사여래 통일대불'이 있다. 파계사는 특히 숲이 아름다우며 부인사는 몽골의 침입 당시 고려 초조대장경을 보관하기도 한 곳이다.

 

 

 

#소요단풍문화제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소요산 야외음악당에서 열리는 소요단풍문화제는 해마다 10월 하순경 이틀간 열린다. 소요단풍문화제는 소요산 단풍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해 1986년부터 시작된 축제이다. 매년 10월 말이면 어김없이 열리는 경기도 동두천의 대표적인 가을 축제이다. 소요단풍문화제가 열리는 소요산은 산세가 완만하고 봉우리와 폭포가 병풍처럼 둘러쌓여 있어 경기도의 소금강이라고도 불린다. 그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소요산이며 태조 이성계가 머물렀다는 행궁 터, 설총에 대한 전설,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이야기 등 다양한 전설과 역사적 현장이기도 하다. 

 

 

2021년 올해 소요단풍문화제는 취소가 되었다. 단풍문화제에서는 다양한 예술공연과 문화 이벤트 등이 풍성하게 열릴 예정이었다. 볼만한 행사는 동두천시 여고생과 여성 시민들을 대상으로 요석 공주 선발대회가 펼쳐지며 동두내 옛소리 보존회 정기공연이 펼쳐진다. 우리소리 한마당과 전통민요 재현, 예총산하단체공연 등도 열릴 예정이다.

 

#장성백양단풍축제

 

 

장성백양단풍축제는 해마다 10월 말경 3일간 전남 장성에서 열리는 축제이다. 백암산과 백양사 일대에서 열리는 장성백양단풍축제는 2021년 올해는 취소가 되었다. 행사는 소모적인 축제가 아닌 자연친화적이며 실리를 추구하는 경제적인 축제로 꾸려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축제에서는 주무대 공연과 개막 기념식을 과감히 없애고 활룡강변 공설운동장에서 전야제를 개최하여 군민들이 쉽게 축제장을 찾아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