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는 제 22회로 2024년 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 16일간 홍원항에서 펼쳐진다. 8월 하순부터 서천의 앞받에서는 자연산 전어와 꽃게 잡이가 한창이다. 세종실록지리지에서도 충청도, 경상도, 함경도에서 전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되어있다. 맛이 좋아 사먹는 사람이 돈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전어라고 명명되었다고 한다 .이 생선의 살이 오르고 뼈가 물러지는 산란기에 전어가 많이 잡혀 축제가 열리게 되는데 8월에서 9월 홍원항 포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체험프로그램으로 맨손으로 전어 잡기 체험, 홍원항 행사장 내 보물 찾기, 전어 꽃게 포토존, 수산물 깜짝 경매 등이 마련되며 상시행사로 홍원항 수산물 장터가 운영된다. 주요행사로 수산물 깜짝 경매는 맨손잡기 체험 어부 아저씨가 수산물인 꽃게, 정어 ,대하를 판매하며 시가 보다 저렴하게 경매 ,낙찰 받는 깜짝 이벤트이며 매주 토,일요일 1회 진행된다. 홍원항 수산물 장터는 전어, 꽃게, 돌게, 대하 등 인근 어민들이 어획한 수산물을 중매인 상가에서 저렴하게 판매한다.
체험마당에서는 맨손으로 전어 잡기 체험이 매주 토, 일요일 14시 30분에 진행되며 오전 11시부터 현장의 종합안내소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어린이 20명 ,성인 20명이 비용 10,000원으로 참가자는 1인 1㎏으로 제한, 홍원항 행사장 내 보물 찾기는 홍원항 행사장 일원에서 보물 개수 1일 15개로 매주 토, 일요일 11시부터 16시까지 진행된다. 전어 꽃게 포토존은 주인공인 전어 꽃게와 함께 축제장 내 설치된 포토존에서 홍원항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행복한 추억을 남기는 체험이다.
홍원항은 충남 서천군 서면 도둔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춘장대해수욕장으로 가는 길목에 있으며, 바다낚시와 자연산 회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바다로 뻗은 방파제와 희고 빨간 등대가 있어 아름다운 곳이다. 조수간만의 차가 적어 어선들이 많이 출입하는 곳이다. 전어가 많이 나며 전어는 사철 나지만 9월 말부터 11월 초 사이에 맛이 가장 좋기로 소문나 있으며 홍원항은 전남 광양항과 함께 전어가 가장 많이 잡히는 곳이다. 홍원항에서 해마다 9월 말부터 2주일에 걸쳐 전어축제를 연다.
성경전래지 기념관은 서천군 서면 서인로 89-16에 자리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포구와 우리나라 최초 성경 전래지가 있는 마을이다. 서해안 유일의 해돋이와 해짐이를 볼 수 있는 마량포구는 주변에 마량리 동백나무 숲과 해양박물관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매년 해돋이 축제에는 10만 이상의 인파가 몰려드는 서해안의 정동진이다. 마량포구는 매년 해돋이 해짐이 축제 ,자연산 광어축제 등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이축제 기간에도 20만 이상의 인파가 이곳을 찾아들고 있다.
아펜젤러 순직 기념관은 서천군 서면 서인로 225번길 61에 자리하고 있으며, 군산 앞바다에서 불의의 사고로 순직한 아펜젤러 선교사를 기억하고자 하는 기념관이다. 아펜젤러 선교사는 1885년 4월 5일 부활절, 인천 제물포 앞바다에 도착하여 당시 조선 땅이 복음으로 밝게 빛나길 기도하며 선교활동에 나선 인물이다. 우리나라에 도착한 최초의 감리교 선교사로 알려져 있다. 전도 ,설교, 교육, 성경 번역과 민중 계몽활동 등 많은 활동을 한 선교사이다.
마량 동백나무 숲은 서천군 서면 마량리에 있는 동백나무숲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있다. 마량리에는 대규모 발전소가 있고 그 뒤쪽 낮은 언덕에 동백나무숲이 있으며 ,숲 안에는 동백정이란 아담한 정자가 있다. 높이가 2~3m인 동백나무 80그루 정도가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데 매년 4월이면 동백꽃이 만발하여 장관을 이룬다. 약 300년 전에 마량 첨사가 바다 위에 꽃뭉치가 떠 있는 꿈을 꾸었으며 그 꽃나무를 시어 증식시키고 제단을 세워 제를 지내면 바다를 안전하게 다닌다는 게시를 받았다고 한다.
춘장대 해수욕장은 서천군 서면 춘장대길 20에 자리하고 있으며 아카시아 숲이 울창하고 해송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경사가 완만하고 파도가 잔잔한 천혜의 조건을 갖춘 새수욕장으로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자여학습장 8선 가운데 하나이며 서천군이 지정한 청정구역 10선에 든 곳이다. 썰물 때면 주변의 쌍도 등 걸어서 갈 수 있는 섬이 있고 갯벌에서는 맛살, 조개, 넙치 등을 잡을 수 있다. 서울역에서 직접 해수욕장까지 운행되는 춘장대 피서열차가 여름 성수기에 1회 운행한다.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은 서천군 마서년 장산로 916 철새탐조대에 자리하고 있으며 철새 생태 관련 전시관이다. 1층 휴먼테라스, 2층 에코라운지 ,3층 버드디스커버리룸으로 구성되어 있다. 1휴먼테라스는 휴식과 철새관련 전문서적이 비치되어 있으며 에코라운지는 생태를 파노라마로 펼쳐놓은 라운지이다. 영상상영관에서는 새들의 생태에 관한 애니메이션 및 다큐영상이 상영된다. 버드디스커버리룸은 청새의 이동경로 ,비행법에서부터 철새의 몸 구조, 새의 모든것을 학습할 수 있다.
월남 이상재선생 생가지는 서천군 한산면 종단길 71에 자리하고 있으며,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 101번길 75에 위치하고 있다. 서천치유의 숲은 서천군 종천면 충서로 302번길 88-81에 자리하고 있으며, 희리산 자연휴양림은 해송 속에서 사계절 내내 느끼는 푸르름이 있는 곳으로 서천군 종천면 희리산길 206에 자리하고 있다. 신성리갈대밭은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125-1에 자리하고 있으며, 문헌서원, 한산모시관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등도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서천 홍원항 자연산 전어 꽃게 축제
기간 : 2024. 08. 24. (토) ~ 2024. 09. 08. (일)
장소 : 홍원항
주최/주관 : 서천 홍원항 마을축제 추진위원회
'여행 >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 가볼만한곳으로 다채로운 빛으로 표현된 수원화성을 만나다 (0) | 2024.08.15 |
---|---|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 2024 (0) | 2024.08.15 |
무주반딧불축제 2024 신비로운 반딧불이 탐사를 떠나세요 (0) | 2024.08.14 |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2024 아시아 최초이자 최대 국제코미디 축제 (0) | 2024.08.14 |
진도 무형문화재로 강강술래와 남도들노래, 진도씻김굿과 진도아리랑을 만나보자 (0) | 2024.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