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서천 자연산 광어 도미 축제 2024 충남 서천 마량포구에 넘쳐나는 자연산 광어와 도미


서천 자연산 광어 도미 축제는 2024년 5월 4일부터 5월 19일까지 16일간 마량진항에서 펼쳐진다. 5월 서천의 앞바다에서는 자연산 광어와 도미 잡이가 한창이다. 성질 급한 자연산 광어는 운송 과정에서 신선도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도시민을 포구로 초대하여 신선한 자연산 광어 도미 축제를 개최하여 광어회와 도미회를 맛보는 멋과 맛의 축제이다. 일몰과 일출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포구에는 5월이면 자연산 광어 도미가 넘쳐난다.

 

(사진 출처 : 서천군)

 

마량포구 수협 수산물 판매장 및 서면 홍원항 어판장으로 광어를 가득 실은 선박들이 하역 하느라 정신이 없다. 넙치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광어라고 부르는데 모래바닥이나 뻘밭에 엎드려 사는 물고기이며 동해안 보다는 서해안과 남해안에 많이 서식하고 있다. 우리가 주로 횟집에서 맛볼 수 있는 광어회는 대부분 양식으로, 자연산을 맛보기는 쉽지않다. 다연산 광어는 횟집수조에 오래 견디지 못하고 운송과정에 스트레스를 받는 등 신선도 유지가 여렵기 때문이다. 

 


각망어업인 삼각망어업이 발달된 서천 마량진항은 20여 년 전부터 남해에서 기술을 도입하여 조업을 하게 된 것이 발단이 되어 지금은 전국 최대의 자연산 광어 생산지가 되었다. 축제기간에 오면 광어회와 매운탕을 저렴하게 맛볼 수 있으며 또한 주말과 휴일에는 맨손 광어잡기 체험과 광어 낚시 체험, 성경전래지 기념공원에서 보물찾기 등 다양한 체험거리를 즐길 수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서천 자연산 광어 도미 축제
기간 : 2024. 05. 04. (토) ~ 2024. 05. 19. (일)
장소 :  마량진항
주최 : 서면개발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