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부산연등축제 2024 부처님오신날 희망의 등을 밝히는 연등회


부산연등축제는 국가무형문화재 및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연등회를 부산지역에서 계승하는 행사이다. 연등회는 1,300년을 넘게 이어져 온 우리고유의 문화행사로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우리사회 전반에서 서로가 화합하고 번성하기를 기원하는 희망의 등을 밝히는 축제이다. 주요행사로는 전통등전시를 중심으로하는 부산연등문화제와 연등핼렬을 진행하는 부산연등회가 있으며 부산연등축제는 이러한 우리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부산연등축제는 부산 송상현광장에서 부산광역시불교연합회가 주최하는 행사로 송상현광장은 부산 부산진구 동성로 112번길 121-1에 자리하고 있으며 임진왜란의 동래성 전투를 이끌었던 송상현 장군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공원이다. 이곳은 모너머 고개로 불리던 곳으로 부산의 외부와 내부가 나뉘는 경계선이었다. 넓은 공간으로 모임, 야외공연, 전시, 산책, 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도심 한가운데서 역사적 의미와 자연의 여유로움을 찾아볼 수 있는 곳이다. 

 

(사진 출처 : 부산 연등회 홈페이지)


연등회는 1200여 년 전 신라시대부터 시작되어 고려 연등회와 조선 관등놀이를 거쳐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전통축제로 국가무형문화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다. 연등행렬에슨 자신이 직접 만든 등을 만들어 참여하는데 이 등에는 자신과 가족을 위한 기원과 이웃과 사회를 위한 마음의 기원을 담아 불을 밝힌다. 각양각색의 전통등을 복원하여 아름다운 전통의 등문화를 전승하고 대중에게 알리고 있다. 등불을 밝혀 자신의 마음을 밝히고 세상을 밝히는 연등회를 함께하자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개요> 

이름 : 부산연등축제
기간 : 부처님오신날
장소 :  부산 송상현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