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민중문화가 숨쉬는 전통민속축제의 생생한 현장 2024 청도소싸움축제


청도 소싸움 축제는 3월에 3일동안 경상북도 청도군에서 펼쳐진다. 전국 최대 규모의 소싸움대회이자 민중문화가 숨쉬는 전통민속축제로 청도투우협회 주최로 진행된다. 1999년에 문화관광부 지정 한국의 10대 지역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었고 외국 싸움소와의 친선경기 ,주한 미군 로데오경기 유치 등의 다양한 행사를 통해 국제적인 행사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소싸움은 농경문화가 정착한 시대부터 목동들에 의해 놀이로 시작되어 점차 부락 단위 또는 씨족 단위로 규모가 커진다.

소싸움은 명예를 걸고 싸우는 시합으로 발전되었고, 흥겨운 놀이판으로 이어져 왔다. 초기 소싸움에서는 소의 크고 작음의 구분없이 히과 기술로 승부를 겨루었으나 근래에 와서는 무게에 따라 갑, 을, 병의 체급으로 나누어 승자를 가리게 되었다. 행사에는 체급별 소싸움대회, 한일친선투우대회, 한우로데오경기 ,차산농악놀이 ,온누리 국악예술단공연, 소싸움 사진촬영대회 등이 있다. 한일친선투우대회에서는 일본 퉁우 3두와 한국 싸움소와의 한판대결이 펼쳐진다. 

 


한우로데오 경기는 전통 한우를 타고 주한 미국카우보이협회 경기팀이 펼치는 로데오 경기가 선을 보인다. 다양한 기술을 알고 관람하면 소싸움 특유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싸움소들의 승자 진출전, 경기 외에 소와 농경 생활, 소 문화를 알 수 있는 청도 주제관 소코뚜레 공원, 전통 풍물 거리 재현, 주막촌 등의 볼거리와 황소 문화   Z ONE, 소와 농경문화 체험 ZON등의 체험공간을 상시 마련한다. 청도 소싸움  축제에서만 볼 수 있는 거리 공연, 다채로운 전시, 예술 문화 행사가 열린다.

 

청도 소싸움 축제에는 소싸움 외에도 가족 고나광객들을 위한 상감 공예 체험, 감물 염색 체험, 전통 떡 만들기 체험, 전통 민속놀이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면 소싸움 경기장 옆 소싸움 테마 파크에서는 로봇 소싸움 체허을 진행해 어린이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청도 소싸움 축제 마지막 날은 청도 유등 축제와 함께 맞물리면서 1만여 개의 유등이 청도천을 밝히는 유호장대 어화놀이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청도 소싸움 축제는 세계 각국의 관심을 받고 있다.

 

 

공연 프로그램으로 초대가수의 축하공연, 마칭밴드 퍼레이드, 마이쇼, 댄스공연 등, 체험 프로그램으로 소여물주기체험, 바우클레이토이만들기 ,캐리커처, 페인스페인팅 등, 참여 프로그램으로 바우를 이겨라, 바우룰렛돌리기 ,민속놀이체험, 전시 판매 프로그래으로 싸움소 미술작품 전시회 ,청도사진전시, 지역 농특산물, 먹거리 장터 등이 마련된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축제 개요> 

축제명 : 청도 소싸움축제
기간 : 4월 중순경
장소 :  청도 소싸움경기장
주최 : 청도군
주관 : 청도소싸움축제추진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