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어린이날 맞이 의왕철도축제

 

의왕시는 어린이날 맞아 '의왕철도축제'를 5월 4일부터 5월 5일까지 2일간 왕송호수 일원에서 개최한다. 레저시설과 어우러진 다양한 체험을 마련한다. 의왕철도축제는 철도축제라는 이름에 걸맞게 철도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어 다른 축제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이색적인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고있다. 최신 VR기기를 통해 우주와 바다속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캐리커쳐, 패션타투등 다양한 유.무료체험, 비보이 및 마샬아츠, 어린이 K-POP, 거리버스킹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는 왕송호수, 철도박물관, 조류생태과학관, 자연학습공원 등에서 더욱 다채로운 행사와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조류생태과학관에서는 조류 전시뿐만 아니라 모기퇴치제, 로켓만들기 등 무료체험행사가 진행되고 3.1운동 100주년을 기억하는 독립운동가 명언 페터링 포토존도 선보인다.

 

 

자연학습공원에서는 '남북열차 경의선 타고 세계로 출발!'이라는 주제로 어린이들이 기차를 타고 철도축제역을 출발해 서울역, 평양역, 베이징역 등을 돌아다니는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모든 역을 통과한 아이들에게는 푸짐한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특별행사로 마련된 '경기 안전 문화 119페스티벌'에서는 어린이들의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현장안전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철도박물관은 철도축제 기간에 맞춰 내부시설을 새롭게 리모델링하고 5월부터 다시 개장했다. 박물관에서는 철도, 역사, 기차와 관련된 실물과 다양한 기획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전시중인 KTX기차 안에는 어린이가 좋아하는 철도캐릭터인 '쾌돌이와 쾌순이'를 래핑하고 포토존을 운영하며 철도박물관을 나와 왕송호수를 따라 100m거리를 오가는 어린이용 순환기차는 레일바이크까지 무료로 운영될 예정이다. 철도제복체험, 한국철도 역사사진 전시, 해설사와 함께하는 철도 이야기, APRT 철도모형 구동 등 다양한 유.무료 체험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저녁공연으로는 5월 4일에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 쥬라기공원 2가 상영되고 2019 의왕철도축제의 폐막식 & 불꽃놀이는 5월 5일 일요일 오후 7시에 자연학습공원 레솔레파크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경기방송 라디오 공개방송 출연진에는 여자아이들, 킬라그램, 키썸, 박재점, 안녕바다. 네온펀치 등이 출연하며, 흥겨운 붚꽃놀이가 펼쳐진다.

 

 

왕송호수는 경기 의왕시 부곡동에 있는 저수지이다. 수면이 넓어 호반의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붕어, 잉어 등이 많이 잡혀 낚시터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부곡하수종말처리장이 가동되면서 수질개선이 이우어져 왜가리, 두루미, 청둥오리, 원앙 등 각종 철새들이 많이 찾고 있다. 부곡하수종말처리장에서는 하수처리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컴퓨터시뮬레이션과 농구장, 테니스장, 산책코스, 환경홍보관 등을 갖추고 지역 주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철도박물관은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42, 월암동 374-1에 자리하고 있으며 실내전시장과 옥외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물차량과 등록문화재를 포함하여 약 2,700여 점의 유믈을 전시하고 있다. 실내전시장은 1층에 역사실, 차량실, 철도체험실, 모형 철도 파노라마실과 2층의 전기.신호.통신실, 시설.보선실, 운수.운전실, 미래철도실, 영상실 등이 있으며 차량모형, 차량명판, 부품, 보선장비, 목형, 각종기기 등이 전시되어 있다. 옥외전시장에는 우리나라에서 운행 되었던 각종 증기기관차와 객차 등이 전시되어 있다.

 

 

조류생태과학관은 의왕시 왕송못동로 209, 월암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보고 듣고 만지고 체험하는 몰입식 학습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과학적 창의력을 증신시키는 체험형 과학관이다. 창의적인 사고력을 지닌 어린이와 청소년을 육성하고 과학기술진흥에 이바지하고자 아름다운 황송호수변에 건립한 조류, 생태전문 테마과학관이다. 친환경건축물로 지하 1층, 지상 3층, 옥탑전망대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앞마당정원은 Bio-Top으로 꾸며져 있고 전망좋은 버드-북카페와 새, 물고기, 조류와 생태에 관하여 관찰, 체험할 수 있는 전기공간이다.

 

자연학습공원은 의왕시 월암동 왕송호수 주변에 위치한 학습고우언으로 의왕시가 왕송호수를 찾는 주민이 늘어나자 이 일대를 환경생태공원으로 꾸미기 위해 2001년부터 총 사업비 51억원을 들여 토종 꽃과 식물을 중심으로 한 자연학습공원을 조성하고 있다. 자연환경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환경교육의 장으로 공원 내에는 각종 습지식물 및 습시저식 생물 관찰 공간인 습지대, 실개천의 형태로 수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이 도섭지,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조류탐사대, 미니동물원 등 다양한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청계사는 의왕시 청계동에 있는 전통사찰로 청계산 남쪽 태봉 자락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용주사의 말사로 경내에 신라 석등과 부도 조각 일부가 남아 있으며 ,극락보전과 종각, 삼성각, 산신각, 수각 등 3동의 요사를 비롯해 10채의 건물이 있다. 동종과 목판 등 문화재가 있다. 동종은 1710년에 제작된 것으로 조선후기 범종 중 대표적인 종이다. 목판은 청계사에서 판각, 간행한 것으로 14종 466판에 이른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