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어깨가 아플때에 오십견과 석회화건염, 회전근개증후군과 목디스크를 의심해보자

 

 

어깨가 아플때 의심해볼 수 있는 것으로 오십견과 석회화건염, 그리고 회전근개증후군과 목디스크 등이 있다. 이번에 알아볼 석회화건염과 회전근개증후군, 목디스크 등과 함께 어깨가 아플때 의심해볼 수 있는 오십견은 증상이 어깨, 팔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있으면 의심을 해야한다. 오십견은 유착성관절낭염이라고 한다. 오십견의 어깨관절을 감싸는 관절낭이 노화 등으로 굳는 질환이다. 어께 부위에 관절낭 굳음 증세가 있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모든 어깨 움직임에서 불편함이 초래된다. 팔을 뻗고 굽히는 등 모든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고 어깨가 뻑뻑하게 굳은 느낌이 든다. 오십견이 있을때에는 온찜질을 자주 해주면 좋다고 한다.

 

 

석회화건염은 자려고 누웠을 때 어깨가 찌릿한 통증이 심해진다. 석회화건염은 혈액순환 장애등으로 어깨 힘줄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석회가 쌓여서 힘줄과 근육 등을 자극하는 질환이다. 자려고 누우면 체중이 어깨로 쏠리면서 석회가 힘줄을 자극하기 쉬운 자세가 되어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된다. 석회암건염의 치료는 석회를 빼내는 수술 치료가 필요하다.

 

 

회전근개증후군은 팔에 힘이 빠지고 팔을 옆으로 뻗기가 어렵다. 어깨뼈를 둘러싼 어깨를 움직이는 근육과 힘줄인 회전근개가 노화와 외상 등으로 찢기고 약해지는 질환이다. 팔에 힘이 안들어가 가벼운 물건을 드는 것도 어렵다. 팔을 옆으로 나란히 하기가 어렵다면 회전근개증후군의 초기 증상이라고 보면 된다고 한다.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되며, 완전 파열이 되었다면 끊어진 부위를 봉합하여야 한다.

 

 

목디스크는 어깨가 저릿하고 자주 담이 결린다. 목디스크는 목 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돌출해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이다. 디스크 중에 4번과 5번이 돌출되면 어깨 통증이 발생한다. 목디스크에 따른 어깨 통증은 가만히 있을 때 저릿하게 아프게 된다.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