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각종 신선한 회와 수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장항항수산물꼴갑축제


장항항수산물꼴갑축제는 매년 5월 충남 서천군 장항항에서 서천군수협어촌계장협의회인 서천군 어민회 주최로 꼴갑 축제가 개최된다. 축제장에서는 각종 신선한 회뿐 아니라 서천의 우수한 수산물을 알리기 위한 시식행사도 진행하며, 우리 수협에서 위판된 수산물, 건어물 등 판매장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에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장항항에서는 금강을 바라보며 쫄깃쫄깃한 회를 맛볼 수 있는 수변 회카페가 마련된다. 

 

(사진 출처 : 서천군청)


동서천 요금소에서부터 10㎞ 가량 쭉 뻗은 금강하구 해안도로를 달리고, 장항제련소의 굴뚝, 놀이공원, JSA 영화 촬영지인 한산 신성리갈대밭, 한산모시관 등을 구경하면서 축제장을 찾아 먹을거리로 배를 불리면서 축제를 즐겨보자. 꼴갑축제는 수산물 축제여서 먹을 거리가 풍부한 축제이다. 밴댕이와 꼴뚜기가 있으며, 갑오징어와 생선회가 있다. 유채꽃을 주레로 맛과 볼거리가 가득한 수산물 꼴갑축제를 즐겨보자. 

 


꼴뚜기는 오징어와 유사하게 생긴 연체동물의 일종으로 오징어보다 작은 크기를 지녔으며 참오징어와 같은 큰 오징어의 새끼를 꼴뚜기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4~5월 경에 남해에서 많이 잡히며 주로 젓갈을 만들어 먹는다. 연안에 많이 서식하고 이동을 많이 하지 않아 유영능력이 떨어진다. 근육이 덜 발달되어 있고 오징어보다 훨씬 연하고 부드럽다, 물살에 의해 그물로 들어가게 하는 안강망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잡으며 잡힌 꼴뚜기는 주로 젓갈로 만들어 먹는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축제 개요> 

축제명 : 장항항수산물꼴갑축제
기간 : 매년 5월
장소 :  충남 서천군 장항항
주최 : 서천군수협어촌계장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