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화순의 한천자연휴양림과 백아산자연휴양림

 

 

한천자연휴양림은 전라남도 화순군 한천면 죽헌로 719, 오음리 산 1-1번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2003년 7월 25일에 개장하였다. 전라남도 화순군 610m의 천운산 자락에 있는 자연휴양림으로 화순군청에서 운영하고 있다. 울창한 숲과 수려한 경관의 천운산의 주능선이 남동쪽으로 팔을 벌린 듯 휴양림을 감싸고 있다. 숙박시설은 숲속의 집 11동 14실과 야영데크 11개소, 정자 5개소, 전망대, 취사장 1개소, 주차장 3개소, 화장실 4개소, 잔디광장, 체력단련장 3개소, 물놀이장 1개소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수용인원은 1일 1,000명, 최적인원은 840명이다.

 

 

등산로는 8km, 산책로는 8.5km로 마련되어 있으며 주변관광지로 휴양림으로 부터 20km인 도곡온천, 16 km인 화순고인돌공원, 32km인 운주사, 9km인 용암사 등이 있다. 화순군의 휴양림으로는 백아산자연휴양림도 있다. 605m의 천운산은 화순군 동면 운농리와 화순군 한천면 반곡리와 접하고 있으며 화순 광업소 뒤편에 위치하고 있다. 정상에 서면 주변의 무등산, 백아산, 만연산, 용암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산줄기는 동북쪽에서 서남쪽 방향으로 이어지며, 동북쪽 산줄기는 서빗재로, 서남쪽 산줄기는 깃대봉과 각각 연결된다.

 

 

화순 도곡온천은 도곡면 천암리 788에 자리하고 있으며 10여 개의 온천탕 시설과 호텔, 스파팬드 등 다양한 온천 관련 시설과 음식점, 기타 편의 시설들을 갖추고 있어 편안한 온천욕과 휴식을 즐기기에 알맞은 곳이다. 우리나라 온천수 중 가장 많은 양의 유황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곳 중의 하나로 꼽히는 도곡온천의 물은 특히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기로 유명하며 풍부한 수량과 그리 높지 않은 온천수의 온도는 몸을 깊숙이 담그고 여행의 피로를 풀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첨단의 물놀이 시설을 갖춘 온천수 수영장과 대구모 사우나 시설을 갖추고 있다.

 

 

 

화순 고인돌 공원은 자연 그대로 고인돌 공원을 만들어 놓은 곳이다.순천고인돌 공원과 다른 점은 순천은 하나 하나 조성을 직접 해 놓은 고인돌공원이라는 점이 다른 점이다. 고인돌은 우리나라에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단순한 바위덩이와 구분하기 힘들어서 무심히 지나치곤 하는 것이다. 고인돌은 한국 청동기 시대때의 대표적인 무덤양식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거석 문화 중의 하나이다. 특히 전라남도, 전라북도를 포함해서 한반도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화순고인돌공원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운주사는 화순군 도암면 대초리 천불산에 있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인 송광사의 말사이다. 1918년 중건하였으며 대웅전과 요사체, 종각 등이 자리하고 있다. 운주사의 천불천탑은 우리 국토의 지형을 배로 파악한 도선이 배의 중간 허리에 해당하는 호남이 영남보다 산이 적어 배가 기울 것을 염려하고 이곳에 1,000개의 불상과 불탑을 하루밤 사이에 조성하였과고 한다. 운주사의 와형 석조 여래불은 천불천탑 중 마지막 불상으로 길이 12m, 너비 10m의 바위에 나란히 누워 있는 모습의 조각이다. 이 불상을 일으켜 세우면 세상이 바뀌고 1,000년 동안 태평성대가 계속된다고 한다.

 

 

용암사는 화순군 한천면 용암길 149, 한계리 813-1에 자리하고 있는 대한 불교 조계종 소속 사찰이다. 용암산의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1890년에 창건하였다. 법당은 1978년 3월 호남 탄좌와 많은 시도들의 시주로 무량수전을 세웠다. 무량수전이 훼멸되자 대웅전과 삼성각을 짓고 그 서쪽에 종각을 세웠으며 1981년 음력 1월 그믐날에 100관의 종을 안치하였다. 대웅전 안에는 석가불, 관음보살, 세지보살의 삼존불이 모셔져 있으며 후불탱화와 신중탱화, 지장 탱화가 봉안되어 있다. 삼성각에는 산신 탱화, 칠성 탱화, 독성 탱화가 봉안되어 있고 종루에는 범종과 운판이 걸려 있다.

 

 

백아산자연휴양림은 화순군 북면 노치리 산 53에 자리하고 있는 자연휴양림으로 1997년에 개장하였으며 1일 수용인원은 800명으로 화순군청 산림과에서 관리하고 있다. 해발 810m의 백아산 기슭 동화석굴 계곡에 자리하고 있으며 능선의 깎아세운 듯한 기암괴석과 맑은 계곡이 절경을 이루고 있다. 백아산 정상까지 등산코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정상의 마당바위에 오르면 무등산, 백운산, 모악산, 지리산 영봉까지 한눈에 들어와 우리 눈을 즐겁게 만들어 준다. 휴양림 진입로 옆에는 1.5km의 석화암동굴이 있고 돌굴의 30m 지점에는 높이 5m의 지하폭포와 호수가 있다.

 

 

 

백아산자연휴양림에는 숲속의 집, 숲속정자, 야영장, 산책로, 순환도로, 삼림욕장, 물놀이터, 어린이놀이터, 체력단련시설, 장지광장, 전망대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조류관람장, 야외강의실, 송어양식장 등 자연학습장도 갖추고 있다. 주변에 화순온천리조트, 화순적벽 등의 관광지가 있다.

 

 

화순온천리조트는 남도 제일의 온천휴양지로 100%온천수 워터파크 시설을 겸비하고 청정 무공해 그린벨트 지역에 위치해 남도문화를 알리는 전령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화순리조트 아쿠아나의 물놀이 시설에는 스피드슬라이드에 튜브슬라이드, 아쿠아플레이, 바데풀에 드림베스, 버섯분수, 수중보행, 워터월, 실외물놀이시설 야외워터파크에 놀이분수, 노천온천, 야외수영장, 파도풀, 키즈풀 등이 있다.

 

 

화순적벽은 화순군 이서면 월산리에 자리하고 있은 명승지로 화분 북동쪽 14km, 동북 북쪽 5km 지점에 있는 옹성산의 서쪽 절벽이 동복천 물염에서 물에 비치는 경치를 말한다. 옹성산 서쪽 기슭은 침식과 풍화작용으로 절리를 이룬데다가 물염에서 내려오는 푸른 물이 영신천에서 내려오는 물과 합류하는 곳에 비치는 수백m의 깎아 세운 듯한 절벽이 절경을 이룬다. 북쪽의 804m의 백아산에서 발원하는 동복천은 굽이마다 물염연, 창랑연, 재벽연, 고소연, 봉황영, 별학연 등 경승지르 이루었으나 동복댐이 건설되면서 수몰되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