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관리 필수 정보

대장용종 절제술이란 장관 내로 돌출된 영종을 제거하는 시술이다.

시골영감 2021. 1. 30. 17:00

 

대장용종 절제술이란 장관 내로 돌출된 경계가 선명한 융기성 병변인 혹(용종)을 제거하는 시술이다. 주의를 요하는 환자는 출형의 위험이 높은 아스피린, 와파린 복용중인 환자와 심근경색이나 부정맥 환자, 심부전이나 호흡기 계통 환자, 장 천공이 의심되는 환자는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한다.

 

 

시술 전 주의 사항에는 아스피린, 와파린 등 항 혈소판 제제나 항응고제를 먹는 경우 7~10일 동안 중단해야 한다. 시술 전날 저녁식사는 오후 5시경에 가볍게 먹고 적색이나 포도색 착색음료, 알갱이 있는 음료, 콩나물, 흑미, 깨, 미역, 김, 참외, 포도, 수박 등의 씨 있는 과일은 피해야 한다. 장을 깨끗이 하기 위해서 장 세정제를 먹는데 이는 의사나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여야 한다.

 

 

시술방법은 소요시간은 대략 30분 정도로 대장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하여 용종 부위를 찾아 용종의 크기에 따라 시술 기구를 선택하여 용종을 잡은 후 전류를 통전시켜 용종을 절제한다. 제거한 용종은 병리과로 의뢰하여 검사하며 결과는 외래 방문 시 담당 주치의로부터 듣는다.

 

 

시술 후 주의사항은 시술 당일 금식을 하고 복부 팽만감은 시술 중에 흡입된 공기에 의하며 서서히 배출된다. 용종 절제술 후 입원을 한 경우 시술 다음날 합병증 유무 확인을 위해 X-ray를 시행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 식사 및 퇴원이 결정된다.

 

 

시술 후 합병증으로는 출혈, 장관에 구멍이 나는 천공, 전기적 화상 등이 있다.

 

 

퇴원 후에는 평소에 먹던 식사가 가능하며 시술 부위의 상처 정도에 따라 1~2주 동안은 가급적 심한 운동인 헬스, 수영, 골프, 등산 및 찜질방, 사우나를 삼가고 비행기 탑승도 피해야 한다. 극심한 복통, 복부 팽만감, 출혈 증상인 혈변이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