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벽청야(堅壁淸野) 상대를 코너로 몰아 곤궁하게 만들라
견벽청야(堅壁淸野) 상대를 코너로 몰아 곤궁하게 만들라. 堅 굳은 견, 壁 바람벽 벽, 淸 맑을 청, 野 들야
견고(堅固) : 굳고 단단함
벽보(壁報): 벽에 쓰거나 써 붙여 널리 알리는 것.
청량(淸凉) : 맑고 시원함
야심(野心) : 분에 넘치는 욕망, 야비한 욕심.

출전은 삼국지의 순욱전. 견벽청야는 중국에서 고대로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해온 방어전술의 하나로 해자를 깊이 파고 성벽의 수비를 견고히 하는 한편, 들에 있는 모든 곡식을 모조리 성내로 걷어들여 공격해 오는 적의 군량미 조달에 타격을 입히는 전법으로 우세한 적에 대한 수단으로 흔히 약자가 사용한다. 청태조 누르하치의 공격을 영원성을 사수함으로써 패퇴시켰던 원숭환의 견벽청야 작전이 유명하다. 순욱은 삼국지에 나오는 조조의 책사이다.

삼국지는 후한 말의 혼란기를 틈타 천하 패권을 놓고 다투던 위, 오, 촉, 세 나라의 역사를 기록한 진수의 역사서를 말한다. 진수는 촉나라에서 일하였으나 촉이 망하자 진나라에서 일하며 삼국지를 편찬하였다. 위지 30권, 촉지 15권, 오지 20권 총 65권이며 위지 동이전에는 부여, 고구려, 동옥저 ,읍루, 예, 마한, 진한, 변한, 왜 등의 전이 있어 동방 기록에 관한 최고의 기록이다.우리가 즐겨 읽는 삼국지는 명나라에 들어와 나관중이 지은 역사소설인 삼국지연의의 번역본이다.

누르하치는 중국 청나라의 초대 황제로 묘호는 태조이기도 하다. 16세기 말에 자립하여 여진의 여러 부를 평정하고 1616년에는 왕을 뜻하는 칸의 자리에 올라 왕이 되어 후금을 세웠다. 1619년 사르프에서 명나라 군을 격파하고 그 뒤 랴오양을 함락시켜 그곳에 도읍을 정하고 1625년 선양에 도읍을 정하여 팔기 제도를 확립하고 만주 문자를 제정하는 등 청조 발전의 기초를 닦았다. 아들인 태종 때 국호를 청으로 개칭하였다.

원숭환은 명나라의 말기의 무장으로 자는 원소이며 현재 광동성 동관의 객가인 출신이다. 뛰어난 전략으로 요동과 요서에서 후금군에게 승리해 제갈량에 비견되면서 찬사를 받는 등 군사에 대해서도 조예가 깊었다. 누르하치의 후금의 군세에 맞서 싸운 영원성 전투에서 승전해 누르하치를 전사시켰고 영원성과 금주성에서 홍타이지를 격퇴하였다. 명 왕조 내부의 알력 다툼으로 처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