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가을 대표 축제인 소래포구축제에서 대하 잡기부터 갯벌 머드 체험까지 즐기세요



소래포구축제는 2024년 9월 27일부터 9월 29일까지 3일간 해오름광장에서 펼쳐진다. 소래포구 축제는 2001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제24회를 맞는 수도권 대표 해양생태축제이다. 새우, 꽃게 ,젓갈 등이 많이 나는 소래포구는 연간 7백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명소이다. 소래포구 주변에는 생태습지공원, 소래역사관, 새우타워, 해오름호수 등의 볼거리가 풍부하다. 매년 가을 개최되는 축제에서는 대하 잡기 ,갯벌 머드 체험, 염전 소금 체험을 비롯하여 다양한 문화공연과 이벤트가 마련된다.

 

체험존에서는 어등 만들기, 대하 잡기, 갯벌 머드 체험, 염전 소금 체험, 꽃게.새우 연 만들기 등, 부스존에서는 생태 체험 부스, ESG 체허 부스, 예술 체험 부스 ,역사 체험 부스, 남동구 홍보 부수 등, 경관존에서는 애향 어등 터널, 새랑이.게랑이 아트 벌룬, 파고라 야간 경관, 해양 데크 야간 경관 등, 무대존에 소래포구 영상제 ,가족 대상 공연, 서해안 풍어제 ,소래 창작 공연, 바다 드론쇼 등, 플리마켓존에 아트 플리마켓 등, 소래포구의 정겨움과 갓 잡아 올리 싱싱한 수산물이 있는 맛과 멋, 흥이 있는 곳이다.

 

 

새우, 꽃게, 젓갈 등이 넘쳐나는 소래포구의 소래습지생태공원은 천일염으로 유명한 염전의 모습을 간직하고 해양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는 천혜의 보고이다. 소래포구의 랜드마크인 새우타워와 해오름 호수, 늘솔길 공원도 소래포구 인근의 빼놓을 수 없는 관광지이다. 소래포구 축제는 작은 고깃배와 석양이 한 폭의 풍경화를 이루는 볼거리 맣은 소래포구에서 관광객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인천의 대표적인 문화관광축제이다. 


소래포구는 1931년 소래염전이 들어서고, 1937년 국내 유일의 협궤열차가 다니는 수인선이 개통됨에 짜라 발전된 마을이다. 월내 소래포구는 바다 한 가운데 비쭉 나와 잇는 곳으로 시흥시 월곶동으로 건너다니던 도선장이었다. 시흥시 포동인 당시의 포리 새우개까지 바다였다. 1974년 인천내항이 준공된 후  새우잡이를 하던 소형어선의 출입이 어려워지면서 한산했던 소래포구가 일약 새우파시로 부상하였으며 지금은 새우 꽃게 ,젓갈 등으로 널리 알려 져 과녹아명소로 발돋움하였다.


소래습지생태공원은 인천 남동구는 기억속에서 사라져 가는 인천 염전의 어제와 오늘을 보여주기 위해 1997년부터 총 사업비 194억원을 들여 44만 8000여 평의 부지에 해양생태공원을 조성해 2004년 말 사업을 마무리하고 해양탐구 자연학습장을 개장하였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며, 토요일에는 공원은 열지만 염전학습장은 운영을 하지않는다. 승용차를 이용하여 찾아오면 공원 입구 주차장을 이용하면 입장료는 무료이다.

 

 

인천대공원은 남동구 장수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모산과 상아산을 끼고 있다. 대공원 주요시설로는 사계절 푸르른 숲속을 거닐고 있는 느낌을 주는 식물원이 있고, 사슴, 꽃돼지등을 직접 만져 볼 수 있고 어린이들에게 많은 살앙을 받고 있는 어린이동물원이 있다. 가을은 관모산 단풍들이 울긋불긋 자태를 뽐내는 경치가 일품이며 거수골의  메타스퀘어거리의 단풍모습은 대고우언 가을경치의 절경으로 보는 이들이 탄성을 자아낸다. 겨울철에는 사계절 눈썰매장이 개장된다. 관모산은 등산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새우타워 전망대는 소래포구의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인천광역시 남동구 아암대로 1550 논현동에 자리하고 있다. 새우타워 전망대는 새우 모양을 본뜬 조형 전망대이다. 새우는 소래포구의 대표 특산품으로 새우타워는 새우 머리 부분과 긴 수염까지 그대로 재현하였다. 멀리서 보아도 시선을 잡아 끌어 소래포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었다. 야간에는 LED조명으로 행형색색의 은은한 빛으로 아름다운 야경을 선사하고 있다. 바닥 조형물과 카페, 쉼터, 산책로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소래포구축제
기간 : 2024. 09. 27. (금) ~ 2024. 09. 29. (일)
장소 :  해오름광장
주최 : 남동구
주관 : 남동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