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우리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해답을 만날 수 있는 디지털유산페스타


디지털유산페스타는 2024년 5월 24일부터 2024년 5월 26일까지 아트센터고마에서 펼쳐진다. 국내 유일 디지털유산 행사인 2024 디지털유산페스타가 새롭게 리브랜딩 되어 다함께 라는 주제로 3일간 공주 아트센터고마에서 개최된다. 디지털유산을  통해 우리 역사.문화의 가치를 공유하고 향유하는 2024 디지털유산페스타는 문화.자연.무형유산의 디지털 기록화, 보존과 복원 ,기술 개방, 콘텐츠 등을 전시하고, 국내 대표 디지털콘텐츠의 초청전이 마련되어 있다. 

 

 

초중등 미래세대를 위한 디지털유산 교육 체험과 전문가 컨퍼런스가 있다. 디지털유산 향유의 장인 페스티벌에서는 헤리티지 EDM과 상품마켓, 고마피크닉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를 제공한다. 메인프로그램으로 전시에 산업페어&연구성과정, 초청전, 기획전 등, 미래교육에 교육페어&교육체험, 명사특강, AI공모전, 컨퍼런스에 포럼 ,심포지엄, 세미나 ,콜로키움, 워크숍 등, 부대프로그램에 헤리티지상품마켓, 헤리티지EDM, 고마피크닉,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에 개막식, 경품이벤트, 장터&프드트럭 등

 


선조들이 남겨준 유산은 세월이 흘러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도 우리 곁에 함께 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은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가 되어 국가유산을 새롭게 경험하고 향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디지털화된 유산들은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우리의 역사와 문화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지속 가능할 수 있다. 디지털유산은 우리 역사와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향유하는 새로운 해답이 될 수 있다. 

 

수많은 정보와 자원들이 디지털 형식으로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디지털 기술과 유산의 만남은 우리를 시공간의 벽을 넘어 더 넓은 차원의 세상으로 이끈다.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디지털 방식으로 즐기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은 국가유산이 보존, 관리. 활용의 미래 자산이기도 한다. 디지털 유산은 소실된 국가유산을 다시금 만날 수 있게 하며 국민의 문화적 삶을 보장하고 더 나아가 유산의 향유를 실현한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디지털유산페스타의 비전은 디지털유산의 가치를 공유하고 향유하는 세계적인 전시회.페스티벌이다. 목표는 디지털유산 산업 . 연구 .교육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 및 확산이다. 디지털유산페스타의 전략으로는 디지털유산 혁신성과 확산을 위한 공유의 장, 최신 디지털유산 콘텐츠 체험 기회 제공, 디지털유산 교육을 통한 미래세대 양성, 온 국민이 즐기는 디지털유산 향유 페스티벌 마련 등의 전략이 있다.

 

(사진 출처 : 홈페이지)

 

디지털유산의 가치에는 예술적 가치는 뛰어난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예술가들이 남긴 뛰어난 예술적 업적을 보여준다. 경제적 가치는 관광 명소로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 관광객들을 국가유산을 방문함으로써 지역 경제에 기여하게 된다. 역사적 가치는 과거의 삶과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류의 발전 과정과 역사적 사건들을 이해하게 된다. 문화적 가치는 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독특한 문화와 전통을 보여주고 정체성을 형성한다. 교육적 가치는 교육적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역사, 문화, 예술 등을 학습한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 

 

(사진 출처 : 홈페이지)


<개요> 

이름 : 디지털유산페스타
기간 : 2024. 05. 24. (금) ~ 2024. 05. 26. (일)
장소 :  아트센터고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