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우도소라축제 2023 제주도 천진항과 우도면 일원에서 만나는 제주 소라축제

 

우도소라축제는 2023년 4월 14일부터 2023년 4월 16일까지 3일간 천진항, 우도면 일원에서 펼쳐진다. 우도 특산물인 뿔소라를 주제로 다양한 시식 및 체험 행사를 진행, 마음까지 풍성한 축제이다. 뿔소라는 제주해녀들의 생계수단이며 제주도민과 관광객 모두가 사랑하는 먹거리이다. 제주에서는 소라를 구쟁기라고 부른다. 얕은 바다의 돌 틈에 붙어산다.

 

<우도소라축제 - 비짓 제주>

 

제주뿔소라는 오독오독한 식감과 풍부한 바다의 맛을 자랑한다. 삶아서 먹기도 하고 소라 무침이나 회와 물회 ,젓갈 등으로 먹는다. 제주 뿔소라는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라와 다르게 소라 뿔이 삐쭉삐쭉 나와 있다. 제주 바다의 거센 조류에 이리저리 휩쓸리는 것을 견뎌내기 위해서이다. 왕실에 조공했던 귀한 먹거리였다. 해녀들만 잡을 수 있다.

 

우도소라축제는 2009년부터 뿔소라 맛의 진수를 보여주기 위해 열리고 있다. 우도소라축제에서는 천진항을 중심으로 소라 등 우도의 특산물과 자연경관, 향토문화를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우도해녀를 소재로한 체험과 공연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뿔소라는 회, 물회, 죽, 구이 등이 있으며, 제주 물회는 미역과 각종 채소, 전복, 성계, 해삼을 곁들인다.

 

 

<어떤 금전적 지원도 받지않았으며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