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운동법

걷기로 단기간에 체력을 끌어올려보자.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인터벌 운동이 최고이다. 인터벌 운동중에서 셔틀런인 왕복달리기가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왕복달리기는 20m를 수차례 왕복해 달리고 일정시간 쉰 뒤 다시 달리는 일종의 인터벌 훈련이다. 인터벌이란 운동에서 중간 휴식을 말한다. 인터벌 운동은 근력과 근지구력, 민첩성과 스피드를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으로 시간 대비 운동 효율이 4배 이상이며 인터벌 유산소 운동은 일반 유산소 운동에 비해 체지방 감소 효과도 2.5배나 된다고 한다. 

 

산책 수준의 걷기는 근력과 근지구력 향상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인터벌 걱디로 체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1분간 천천히 걷고 다음 1분간은 빨리 걷는다. 이어 다음 1분간은 최고 속도로 달린 후 다시 1분간은 천천히 걷는다. 이를 1세트로 정해 3세트를 연속해서 한다. 세트간 휴식 시간은 2분이다. 시간은 20분 정도 소요된다. 이를 다른 변화된 방법으로 조절하여 운동을 응용할 수 있다. 

 

중년 이상이라면 달리기는 빼고 걷기로만 운동효과를 크게 올릴 수 있다. 1~2분 간 빨리 걷고 2~3분 간 천천히 걷는 방식을 반복하는 것이다. 건강 상태에 따라 빨리 걷기와 천천히 걷기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슬렁슬렁 걷는 것보다 근력과 근지구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평소 체력이 약했던 사람은 인터벌 걷기를 반복하면 체력이 오르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다. 

 

체력 보강을 위해 비싼 보양식만 찾는 사람이 많이 있다. 동물성지방, 포화지방이 많으면 오히려 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중년이 되면 먹는 것을 줄여야 한다. 남녀 모두 성호르몬이 감소해 자연스럽게 살이 찔 수 있다. 운동한다고 갑자기 무거운 기구를 들다 탈이 날 수 있다. 빨리 걷기와 천천히 걷기를 반복하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체력을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