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고삼차 효능 피부질환 치료에 좋은 고삼차

 

고삼차 효능을 살펴보면

소화불량을 치료해주며

해열작용과 심장건강에 좋고

고삼차 달여낸 물로 씻으면

가여움증도 완화시켜준다

 

#고삼차

 

 

고삼차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고삼은 아주아주 쓴 맛을 내는 것으로 유명하며 쓴것이 몸에 좋다는 말이 있다. 고삼이라는 이름은 맛이 써서 고라는 글자를 사용하였으며 효능이 삼과 유사하다하여 삼이라는 글자를 사용하여 고삼이라고 하였다. 뿌리의 생김새 때문에 도둑놈의 지팡이라는 식물명을 가지고 있다. 특이한 냄새가 있고 잔류성이며 약성은 매우 쓰고 차다 고삼의 마트린 성분은 신경통에 도움이 되고 운동신경이 마비되었을 때 치료약이다.

 

☞고삼-두산백과

☞고삼-야생화도감

 

#고삼차와 소화

 

 

고삼차 효능에는 건위 작용을 하고 소화불량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다. 식사후 속이 더부룩 하거나 편하지 않을 경우에 고삼차를 한잔 하며 소화기능을 증진시켜 속을 편하게 해준다. 고삼은 입맛을 돋우는데에도 효과적인데 입맛이 떨어지거나 기력이 떨어졌을때 고삼을 섭취하면 체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고 식욕을 돋구어서 입맛이 돌아오게 해준다.

 

☞고삼-몸에 좋은 산야초

☞고삼-한약재감별도감

 

#고삼차의 해열작용

 

 

해열작용이 뛰어난 고삼차를 마시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이고 뇌장을 가라 앉히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환절기에 호흡기질환인 기관지염이나 천식을 치료하는데에도 요긴하게 쓰인다. 면역 기능이나 가래를 가라앉히는 등의 효과가 뛰어나 폐결핵의 치료에도 사용되었다.습열에 의해 생기는 황달이나 소변을 잘못보는 등의 질환과 모발의 성장촉진과 탈모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뇌장-국어사전

☞습열-한의학대사전

 

#고삼차와 심장

 

 

고삼차는 백혈구가 감소하는 것을 막아주고 심장박동이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심장을 튼튼히 만들어주어 우리몸을 건강하게 해준다. 한방에서는 백혈구감소증 치료와 항방사능작용, 관상동맥류량 증가, 심장근육 강화,혈당을 낮추는 작용, 항종양, 항균, 면역기능 억제작용등을 하고 있다.

 

☞백혈구감소증-서울대학교병원

☞관상동맥류-서울대학교병원

 

#고삼차와 피부질환

 

 

마지막으로 살펴볼 고삼차 효능은 피부질환과 관련된 내용이다. 고삼차를 달여낸 물로 우리몸의 가려움증에 가려운 부분을 씻어내면 증상이 완화 된다. 고삼차는 피부염이나 습진 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는 고삼차가 신진대사를 비롯해서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방에서는 음부소양증이나 피부가려움증 등에 사용한다. 여드름이나 아토피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뇨작용-용어해설

☞음부소양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