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에 좋은 음식

지실효능 알아보면 식중독예방 어혈 적취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지실

 

지실은 탱자나무의 익지 않은 열매인 어린 탱자를 엄선하여 햇볕에 말린것을 말하는데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 바깥 면은 갈섹을 띠며 안쪽은 미백색을 띠며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이 쓰다.

☞지실-한약재감별도감

☞지실-문화원형백과

#지실과 피부질환

 

지실은 피부질환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피부에 진정작용을 도와 피부가 간지럽거나 트러불이 생겼을때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 지실이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어 모세혈관 투과성항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우리 몸속에 혈액이 고르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서 피부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해준다고 본다.

☞모세혈관-서울대학교병원

☞모세혈관 투과성-체육학대사전

#지실과 위장운동

지실이 위장운동을 활성화 시켜주어 위장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활발해진 위장운동으로 인해 장속의 숙변을 제거해 주어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장운동 이상-삼성서울병원

 

#지실과 식중독 예방 이뇨작용

 

지실은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더운 여름철이면 음식물들이 잘 상하게 되어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때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하는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도 하여 잔뇨감을 없애준다.

☞식중독-국가건강정보포털

☞식중독 증상-가톨릭중앙의료원

#지실의 효능

 

본초강목에는 가려운 증상을 치료하고 이질을 그치게 하며 살을 돋게한다고 하며 오자의 기능을 월활하게 하여 기운을 북돋운다고 했다. 담을 제거하고 명치가 걸리는 증상과 옆구리 통증을 치료하며 설사를 그치게 한다. 가슴이 아프고 답답한 증상과 해수와 상기 증상을 치료하며 음식을 소화 시키고 어혈을 없애고 적취를 제거하며 위중에 습열이 쌓인 것을 제거한다고 했다.

본초강목-두산백과

☞어혈-한의학대사전

☞적취-한의학대사전